해외 스트리밍 26일 중 모두 내릴 예정...해외 판권 계약 해지

조선구마사 [사진=SBS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첫 방송부터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인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가 결국 2회만에 폐지됐다.

SBS는 26일 공식 입장을 내고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여 '조선구마사' 방영권 구매 계약을 해지하고 방송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SBS는 "본 드라마의 방영권료 대부분을 이미 선지급했고, 제작사는 촬영을 80% 정도 마쳤다"면서 "폐지로 인해 방송사와 제작사의 경제적 손실과 편성 공백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지만, 지상파 방송사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방송 취소를 결정하였음을 알려드린다"고 덧붙였다. 업계에 따르면 제작비는 320억원으로 알려졌다.

'조선구마사' 제작사인 YG스튜디오플렉스와 크레이브웍스, 롯데컬쳐웍스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제작 중단 소식을 알렸다.

제작사들은 "시청자들께 사과 말씀을 드린다. 편성 취소 이후 제작도 중단됐다"며 "상황의 심각성을 십분 공감하며 작품에 참여했던 모든 스태프분들과 관계자분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선구마사' 관련 해외 판권 건은 계약해지 수순을 밟고 있으며, 서비스 중이던 모든 해외 스트리밍은 이미 내렸거나 금일 중 모두 내릴 예정"이라며 시청자에게 재차 사과했다.

지난 22일 첫 방송된 '조선구마사'는 훗날 세종대왕이 되는 충녕대군이 악령에 맞서 백성을 구하는 내용의 퓨전 사극이다. 

조선구마사는 자막을 통해 '본 드라마의 인물, 사건, 구체적인 시기 등은 역사적 사실과 무관하며 창작에 의한 허구임을 알려드립니다'라는 안내문을 넣었지만 1회부터 역사논란에 휩싸였다.

문제가 된 장면은 충녕대군이 조선의 기생집에서 외국인 신부에게 월병과 중국식 만두, 피단(삭힌 오리알) 등을 대접하는 장면이었다.

중국 음식뿐만 아니라 소품, 의복 등도 중국식으로 사용하면서 반중 정서에 불을 지폈다.

최근 tvN 드라마 '여신강림' '빈센조' 등에서 중국 브랜드의 PPL를 계기로 한국과 중국 시청자들이 설전을 벌인 탓에 조선구마사의 역사왜곡 논란은 더욱 커졌다.

이에 시청자들은 방송사에 항의했고, 나아가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방영 중지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제작, 광고 등을 지원했던 기업들도 잇따라 계약 철회 소식을 공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