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남북 및 대중국 문제 등 집중 논의될 듯…한일관계 개선·코로나19 백신 문제 거론 가능성도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5월 하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5월 하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퀘스트=김동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은 5월 후반에 문 대통령을 백악관에서 맞이하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청와대도 같은 내용을 확인한 바 있다.

사키 대변인은 이번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블링컨과 오스틴 장관의 최근 2+2 방한과 아나폴리스에서 열린 안보실장 3자 협의에 이은 이번 방문은 굳건한 한미동맹과 두 나라 국민 간의 오랜 유대관계와 우의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미정상회담의 정확한 일정은 현재 양측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지난 1월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4개월여만에 성사된 것이다.

양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그 동안 교착상태에 빠져는 북미, 남북관계와 對중국관계를 비롯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 등 각종 굵직한 현안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사키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대북)접근법과 진행 단계에 대한 검토가 계속 진행 중"이라며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된 북한이다. 그것은 여전히 우리의 초점"이라고 언급했다.

사키 대변인은 "우리 목표의 중요한 부분은 우리의 접근법을 취하는 것"이라며 그리고 역내 파트너 및 동맹들과 긴밀히 협력해 비핵화에 접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론 한국과 일본은 역내에서 우리의 중요한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또한 바이든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에게 대중국 견제와 관련해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바이든 대통령은 전임 트럼프 대통령과 같이 중국을 견제하는데 큰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주변 우방국들에게도 협조를 구하고 있다.

이외에도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한일관계에 있어 미국의 중재자적 역할도 주목된다. 

한편,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미일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번 미일정상회담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외국 정상과 만남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