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고발한 지 4일 만에 전격 실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수사관들이 10일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수사관들이 10일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을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사주했다는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로 넘어감에 따라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공수처가 10일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의 키맨으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 자택과 국회의원회관 사무실, 손준성 검사(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자택과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지난 6일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대표가 윤 전 총장과 한동훈 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손 검사, 김 의원 등 4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한 지 4일 만이다. 

공수처는 수사3부 검사들이 오늘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김웅 의원 사무실과 손 검사가 근무 중인 대구고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증거 자료 확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해 총선 직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손 검사로부터 여권 인사 등에 대한 고발장을 넘겨 받아 당에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다.

공수처가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윤 전 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은 본격적인 수사 국면을 맞게 됐다.

대검 감찰부도 공수처 수사와 별개로 조사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대검 관계자는 "공수처 수사와 중첩되지 않는 범위에서 절차대로 진상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향후 공수처의 요청이 있으면 최대한 수사에 협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혹 당사자들의 부인과 실체에 대한 복잡한 접근법으로 고발사주 의혹은 점차 진실게임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제보자가 누구인지, 작성자는 누구인지, 검찰이 출처라는 초안이 실제 고발장에 쓰였는지 등 무엇 하나 명쾌하게 설명되는 것 없이 끝임 없이 의혹만 확대 재생산되는 모양새다.

진상규명의 몫은 수사당국으로 넘어간 상태에서 어느 방향으로 의혹이 정리되든 정치권 전체와 대선 판도에 미치는 영향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