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TSMC·인텔 등 불러 세 번째 반도체 논의 진행...투자 넘어 '정보 투명성' 강조
반도체 패권경쟁 속 정보 공유는 부담...美 상무장관 "비협조시 대비 수단 꺼낼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UPI/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백악관이 올해 세 번째 반도체 회의를 개최해 삼성과 애플, 인텔 등 글로벌 기업들을 다시 한 데 모았다.

이번 회의에서 백악관이 반도체 기업들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삼성전자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23일(현지시간) 백악관에 따르면 브라이언 디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과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은 이날 주요 기업들을 불러 국제적 반도체 칩 부족 현상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델타 변이에 따른 생산 차질 등을 논의했다.

이 회의에는 삼성전자·TSMC 등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뿐만 아니라 인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다임러, BMW 등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주요 기업들을 초청해 반도체 대응책 논의에 나선 것은 올해만 세 번째다.

첫 번째 반도체 회의는 현지시간 기준 지난 4월 12일에, 두 번째 회의는 5월 20일에 열렸다. 이 자리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글로벌 기업들을 향해 '투자 압박'을 가하는 데 집중했다.

이날 세 번째 회의의 압박 수위는 한층 고조된 모습이었다.

백악관은 공식 발표를 통해 "반도체 산업 참가자들은 공급망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라며 "상무부는 생산자·소비자·중개자 등 공급망의 모든 이들에게 재고·수요·배송과 관련된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유할 것을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러몬도 장관은 같은 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반도체 제조사에 재고와 판매 정보 등을 공유할 것을 강제하는 '국방물자생산법' 발동을 고려하고 있다"라며 "미국 내 자동차 생산을 유휴상태로 만들고 제품 부족을 초래한 병목 현상을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국방물자생산법은 한국전쟁이 발발했던 시절 군수물자를 생산하기 위해 마련된 법으로, 대통령은 이 법안에 따라 국가안보 등의 이유로 민간기업에게 특정 물품의 생산을 확대하도록 관여할 수 있다.

러몬도 장관은 "(반도체 부족) 상황이 더 나아지지 않고 있고, 어떤 면에서 더 나빠지고 있다"라며 "더 공격적인 행보가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정보 공유 대상으로 떠오른 반도체 기업들의 고민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대만 TSMC와 양대산맥으로 경쟁하고 있는 삼성전자에게 있어 정보 공유는 부담스러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재고에 관한 세부 사항을 공개하도록 기업에 강요하는 모습"이라며 "반도체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인 대응'을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기업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삼성전자는 이미 한 차례 반도체 생산역량을 확대하고 미국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170억달러(약 20조원) 규모의 대미 파운드리 투자를 결단한 상태다.

현재 유력한 공장 부지로는 미 텍사스주 테일러시가 떠오르고 있지만, 삼성 측은 구체적인 부지 선정과 관련해 말을 아끼고 있는 상태다.

한편 미 상무부는 45일 내로 재고와 주문, 판매 등과 관련한 자발적 정보 제출을 요청할 예정이다.

러몬도 장관은 "기업이 협조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수단이 있다"라며 "이 카드를 꺼내고 싶지 않지만 그래야 한다면 기꺼이 그럴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