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나 남조선 등 주변 국가의 안전을 침해하거나 위태롭게 하지 않을 것"
"핵무기 보유는 미국의 대조선 적대정책 때문"...한미연합훈련 영구중지 요구

김성 유엔 주재 북한대사. [유엔 홈페이지 캡처
김성 유엔 주재 북한대사. [유엔 홈페이지 캡처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북한이 한반도 주변에서 행해지는 한미 합동군사연습과 전략무기 투입을 영구 중단하면 대화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27일(현지시간) 자신들의 핵무기 보유 이유를 미국의 대조선 적대정책이라고 주장하며 한미 연합훈련을 영구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김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제76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미국 정부가 진정으로 조선의 평화와 화해를 바란다면 조선반도와 그 주변에서 합동군사연습과 전략 무기 투입을 영구 중지하는 것으로부터 대조선 적대정책 포기의 첫걸음을 떼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사는 “항시적 긴장과 대립의 악순환을 벗어나지 못하는 근원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정책”이라며 미국의 정책변화를 촉구했다.

그는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했다는 사실을 거론하면서도 미국이나 남조선 등 주변 국가의 안전을 절대 침해하거나 위태롭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사는 “우리는 침략을 막을 자위적 권리가 있고, 강력한 공격수단도 있지만 누구를 겨냥해 쓰고 싶지 않다”며 “우리가 핵을 가져서 미국이 적대시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최대 핵보유국인 미국이 우리를 적대시해 우리가 핵을 갖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미국은 조선전쟁이 70년이나 종결되지 않은 사실을 외면하고 있다. 항시적 긴장과 대립의 악순환을 벗어나지 못하는 근원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정책"이라고도 했다.

특히 그는 "현재 미국 행정부는 적대적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말이 아니라 실천과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조선에 대한 이중 기준을 철회하는 용단을 보이면 기꺼이 화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