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락 KR컨설팅 대표

【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 현재의 답답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할 때 함께 일하는 동료와 사업 파트너가 누구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고의 파트너와 함께 일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병원이나 약국에 들어가는 자동화 기계를 제작해 납품하는 A기업을 방문한 적이 있다. 이 업체는 나름대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보다 더 나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컨설팅 상담을 요청한 것이다. 그런데, 미팅 중에 매우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게 된 계기를 들을 수 있었다.

A기업의 최고 경영자는 수주 및 주문 생산 방식으로 회사를 경영하다보니, 수주가 많을 때는 회사가 운영이 잘되었지만, 수주와 주문이 적어지면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지는 현상이 항상 반복되었다고 한다.

사업은 오랫동안 했지만 연말에 정산해 보면 남는 것이 없는 상태로 사업은 지지부진한 상황이었다. 제조하는 것만큼은 자신이 있었지만 판매에 대해서는 방법을 몰랐던 것이다.

그러던 중 수출을 하기 위해 제작한 영문 작성 회사 소개서의 문구가 외국 동종업계의 특허를 침해하는 표현이 들어가 특허 소송을 당하고 말았다.

게다가 최고 경영자가 건강검진 결과, 아쉽게도 건강상태가 심각한 상태로 나와 의사로부터 일을 중단하도록 권유받기도 했다. 회사를 둘러싼 모든 것이 최악이 상황에 내몰린 것이다.

사업을 포기할 처지에 놓인 최고 경영자는 깊이 생각한 결과 최고의 파트너와 함께 일하면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었다. 누가 최고의 파트너인가 생각해보니 떠오르는 제조업 회사가 있었지만, 경쟁관계에 있기 때문에 협력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러나, 자료를 검색하다보니 유통업체 중 눈에 띄는 B사가 전 세계적으로 병원에 들어가는 기계들을 구매 대행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됐다.

최고 경영자는 즉시 B사에 연락해 수출 관련 독점 해외 판매권을 주는 것으로 상담한 결과 조건이 맞아서 계약이 성사됐다.

B유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은 뒤 해외 판매점으로부터 주문이 폭증해 사연을 알아보았더니, B사는 세계 시장 점유율이 1등이었던 것이다.

결과적으로는 전 세계에 자동화 기계를 세계 1등으로 많이 만들어 공급하는 회사가 된 것이다. 이러한 실적에 힘입어 국내 판매도 잘됐다.

세계 1등과 국내 1등의 자리를 모두 차지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성과를 도출하는 과정 속에서 최고의 사업 파트너와의 만남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다.

이야기를 듣고 보니, 최고의 파트너와 협력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최고의 위치에 있어야한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그 유통업체가 A사와 계약을 맺은 것은 자동화 기계에 대한 오랜 제조 경험을 바탕으로 확립된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내가 가장 잘 하는 것을 바탕으로 내가 부족한 부분을 최고로 잘하는 파트너와 협업을 하게 되면 최고의 성과가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기술 분야는 해당 분야에서 오랫동안 경험해야만 잘할 수 있는 고유 기술의 영역과 공통화 기술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배우고 전달할 수 있는 관리 기술의 영역으로 나뉘어진다.

컨설팅의 영역은 관리 기술의 영역이다. 고유 기술로 잘 갖춰진 회사가 관리 기술로 잘 준비된 컨설팅을 받게되면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을 보고 있다.

가장 바람직한 것은 고유기술로 잘 무장된 회사의 핵심 인력들에게 관리 기술을 가르쳐주어서 올바른 판단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한 개인이나 일개 기업이 모든 관심 분야를 최고의 수준으로 확보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결국 사업 파트너를 찾는 네트워크가 중요하게 되었고, 팀으로 일하게 되는 것이 기본이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최고의 파트너와 함께 일하는 것인가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답은 먼저 내가 잘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내가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 최고 수준의 파트너들이 나를 선택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노력을 하는 과정 자체가 행복이고, 가슴 뛰게하는 비젼을 만들게 된다. 세계를 바꾸는 변화는 나로부터 시작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