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자율주행차에 41조원 투자...연 매출 333조원까지 두 배 끌어올릴 계획
플랫폼 혁신자 변신 예고...쉐보레·캐딜락 등 차기 모델에 독자개발 플랫폼 적용

6일(현지시간) 메리 배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열린 투자자 행사에서 자사가 미 전기차 시장 점유율 선두에 오를 수 있다고 자신했다. [사진=GM]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미국 완성차 기업 제너럴모터스(GM)가 테슬라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2030년까지 매출을 두 배 확장하는 등 기반을 쌓아 전기차 1위에 오른다는 구상이다.

주목할 대목은 GM이 전기차 플랫폼(뼈대) 선두주자가 되겠다고 선언한 점이다. 독자 개발한 플랫폼 '얼티엄'을 확대·적용해 전기차 경쟁력 확대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되는 이유다.

6일(현지시간) GM은 투자자 행사를 열고 2025년까지 전기차·자율주행차에 350억달러(약 41조7000억원)를 투자해 연 100만대의 전기차를 팔겠다고 밝혔다.

2030년은 자사의 자동차 위상을 뒤바꿀 해로 거론됐다.

9년 뒤 북미·중국 공장의 50% 이상에서 전기차 생산능력을 갖추고, 연 매출을 2800억달러(약 333조원)까지 두 배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2035년에는 100% 전기차만 생산하겠다며,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1위를 거머쥐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목표 시점은 제시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전했다.

이러한 자신감의 배경에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있다.

이날 투자자 행사에서 메리 배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약 3년 전부터 얼티엄을 시작했고, 이제 거기에서부터 차량이 생산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인버터, 컨버터 등으로 구성된다. 사실상 전기차 한 대를 한 번에 움직이게 하는 통합 시스템인 셈이다.

GM이 자체 개발한 얼티엄은 앞으로 출시될 쉐보레와 뷰익, GMC, 캐딜락의 크로스오버 차량과 픽업트럭, 고급 세단 등 다양한 전기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GM은 전기차 100% 전환을 선언한 만큼, 얼티엄이 추후 경쟁력을 높일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배라 CEO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플랫폼 이노베이터(혁신자)로 변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전기차 생산을 넘어 전용 플랫폼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대차그룹은 최근 자사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아이오닉 5, EV6, GV60을 선보였다.

GM은 내년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미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 전기차 모델인 실버라도-E 픽업트럭을 선보이고, GMC 시에라 픽업트럭의 전기차 버전도 조만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4월 중국 상하이 오토쇼에서 공개된 캐딜락 리릭 전기차. [사진=로이터/연합뉴스]

한편 GM은 자율주행 구독서비스와 같은 신사업 확장을 통해 매출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기존 반자율주행 시스템 '슈퍼 크루즈'의 차기 버전인 '울트라 크루즈'를 2023년에 출시해 운전자들이 주행 상황의 95% 동안 운전대에서 손을 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서비스는 미국과 캐나다의 도로 320만km에서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울트라 크루즈와 슈퍼 크루즈는 유료 구독서비스 형태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