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열성·부식에 강한 고성능 플라스틱 소재 선봬...기존 금속 프레임보다 가볍고 저렴해 주목

LG화학이 태양광 패널 프레임의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했다. 사진은 LG화학이 개발한 플라스틱 소재 'LUPOY EU5201'. [사진=LG화학]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LG화학이 플라스틱 소재의 태양광 패널 프레임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 금속 프레임보다 무게가 가볍고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 재생에너지 시장에 새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9일 LG화학은 독자 기술을 활용해 온도 변화에도 물질의 형태가 그대로 유지되는 플라스틱 소재 'LUPOY EU5201'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 소재는 폴리카보네이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엔지니어링(고성능) 플라스틱으로, LG화학의 독자 기술과 제조공법이 적용됐다. 폴리카보네이트는 강도·내열성이 높은 플라스틱을 뜻한다.

LG화학 관계자는 "자사가 국내 최초로 태양광 패널 프레임의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했다"라며 "관련 시장을 본격 공략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양광 프레임은 패널의 가장자리에 위치해, 외부 충격으로부터 패널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프레임이 패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 수준이다.

프레임은 주로 건물 외벽과 지붕 등 외부에 장기간 노출되기 때문에, 내열성과 부식에 내구성이 강해야 한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프레임은 주로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해왔다.

LG화학이 이번에 개발한 LUPOY EU5201은 알루미늄과 동일한 수준의 내구성을 가지되, 무게가 더 가벼워 운송·설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알루미늄보다 가격이 저렴해 재료비 감소 효과도 기대된다. 이외 자외선 노출에 의한 화학분해 영향이 적어, 제품의 수명도 기존 제품보다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 알루미늄 프레임이 적용된 태양광 패널. [사진=LG화학]

LG화학은 폐기된 프레임을 수거해 재생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PCR PC 기술을 통해 다 쓴 프레임을 새 제품으로 재탄생시킨다는 구상이다. PCR PC는 일반 소비자가 사용한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기술을 뜻한다.

김스티븐 LG화학 엔지니어링소재 사업부장(전무)은 "플라스틱 소재의 태양광 패널 프레임은 설치 용이성 등 기존 프레임과 차별화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연구·개발(R&D) 및 투자를 통해 태양광 소재 시장을 선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LG화학은 태양광 패널 프레임을 시작으로 추후 자동차 내외장재까지 소재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