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렌식 작업으로 복원된 지난해 4월 3일 김 의원과의 2차례 통화 내용

'고발 사주' 의혹 최초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10월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김웅 ·권성동·장제원 의원, 주광덕·박민식·김경진 전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발 사주' 의혹 최초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10월 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김웅 ·권성동·장제원 의원, 주광덕·박민식·김경진 전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이 야당에 여권 정치인 등 고발을 사주했다는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씨가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으로부터 고발장을 전달받은 당일 두 사람이 통화한 녹취록을 지난 19일 밤 10시30분에 방송된 MBC PD수첩을 통해 공개했다.

이날 조씨가 공개한 녹취록은 모두 11페이지 분량으로, 휴대전화 포렌식 작업으로 복원된 지난해 4월 3일 김 의원과의 2차례 통화 내용이 기록돼 있다. 통화 시간은 모두 17분가량 된다.

조씨는 김 의원이 지난해 4월 3일 오후 4시 19분에 텔레그램을 통해 조씨에게 여권 인사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했으며, 그 전후에 김 의원과 통화했다고 밝힌 바 있다.

녹취록에 따르면 김 의원은 오전 통화에서 조씨에게 "고발장 초안을 아마 저희가 일단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검사 출신인 점을 감안하면 고발장 작성이 검찰과 관련 있는 것처럼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김 의원은 고발장 접수처에 대해선 "고발장은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라면서 제3자의 말을 옮기듯이 말했다.

오후 통화에서는 김 의원은 고발장을 대검에 접수하도록 하고 "만약 가신다고 그러면 그쪽에다가 이야기를 해 놓을게요"라고 말했다.

또 "이게 검찰이 받기 싫은데 어쩔 수 없이 받는 것처럼 하고, 이쪽에서 항의도 좀 하시고, 왜 검찰이 먼저 인지수사 안 하고 왜 이러느냐 이런 식으로 하고"라고 조언도 했다.

고발장 제출과 관련해서는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며, "전혀 다른 이미지를 가야죠. 검찰색을 안 띄고."라고 언급했다.

조씨가 전략본부 회의(당시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가 예정돼 있다고 하자, 김 의원은 "우리가 좀 어느 정도 초안을 잡아봤다", "이 정도 보내고 나면 검찰에서 알아서 수사해준다. 이렇게 하시면 돼요"라고 말했다.

조씨가 공개한 녹취록에서는 '채널A 기자 강요미수'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름이 거론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오전 통화에서 "그 목소리는 이동재(채널A 기자)하고 한동훈(검사장)하고 통화한 게 아니고, 이동재가 한동훈인 것처럼 다른 사람을 가장을 해서 녹음을 한 거예요"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동재가 양심선언하면, 바로 이걸, 바로 키워서 하면 좋을 거 같은데요?"라고 말하고, "선거판에 이번에는 경찰이 아니고 MBC를 이용해서 제대로 확인도 안 해보고 일단 프레임 만들어 놓고 윤석열 죽이기 쪽으로 갔다"고 언급했다.

녹취록을 공개한 조씨는 휴대전화 용량 문제로 통화 내용을 삭제했지만, 최근 법무부 인증을 받은 업체에 맡겨 포렌식했고, 통화 내용이 복구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