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삶의 균형 중요 가치로 떠오르자 직주근접 단지 인기
부산산업물류단지, 생곡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출퇴근 편리

에코델타시티 한양수자인 석경투시도
에코델타시티 한양수자인 석경투시도.

【뉴스퀘스트=이상현 기자】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출퇴근 시간을 줄여 좀 더 많은 개인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직주근접 아파트'가 인기다.

직주근접 아파트는 배후수요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교통망과 생활편의시설이 확충돼 주거환경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어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22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0년 주거실태 조사'에 따르면 현재 주택으로 이사한 이유로 직주근접이 29.7%를 차지하며, ‘시설이나 설비 상향’(48.3%)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직주근접 아파트는 청약성적도 좋은 편이다. 지난 5월 동탄2신도시에 분양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동탄테크노밸리 핵심 입지에 위치한 직주근접 단지로 302가구 모집에 24만 4343명이 몰리며 평균 경쟁률 809대 1을 기록했다. 

특히 산업단지 인근 직주근접 아파트의 경우 매매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평택 고덕신도시 '고덕국제신도시파라곤' 전용 110㎡는 1년 만에 3억원 이상 올랐다. 

이러한 가운데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에서 직주근접 아파트 '에코델타시티 한양수자인'이 공급된다.

단지는 에코델타시티 내에 입주하는 기업으로의 출퇴근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부산신항배후국제산업물류도시일반산업단지, 생곡산업단지, 녹산산업단지, 미음지구일반산업단지, 부산산업물류단지, 사상공업지역일반산업단지 등도 가까이 있어 출퇴근이 가능하다.

에코델타시티 한양수자인은 지하 2층~지상 최고 24층, 7개동, 전용면적 102~132㎡ 554가구 전세대가 중대형 타입으로 구성된다. 선호도가 높은 4베이 판상형 구조로 타입에 따라 파우더룸, 대형 드레스룸, 알파룸, 팬트리 등 다양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각 가구에는 실내 공기질 향상을 위해 헤파필터(H13등급)를 내장한 환기 시스템을 적용한다. 통합형 월패드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조명과 온도를 제어할 수 있으며, LED 조명을 설치할 계획이다.

주차장을 지하화하고, 지하 주차장에는 차량과 사람이 이동할 때 밝기가 자동 조정되는 ‘디밍시스템’을 적용한다. 단지 내에는 독서실과 작은도서관, 골프연습장, 키즈짐, 주민카페, GX룸, 피트니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단지 인근에 학교 예정 부지가 계획돼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하며, 녹지·업무·상업용지와 가까워 생활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김해공항, 부산신항만, KTX부산역, 제2남해고속도로의 접근성도 탁월해 교통환경이 우수하다. 향후 가덕신공항(예정), 부전~마산 복선전철이 개통될 예정으로 부산 중심부는 물론 마산, 창원 등의 타지역 접근성도 향상된다.

에코델타시티 한양수자인 견본주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이버모델하우스로 운영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