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RC "가상자산 채굴, 경제 기여 미비·탄소 배출 많아"

[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최근 암호화폐(가상자산)이 비트코인 선물 ETF 출시에 힘입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가상자산 채굴을 `도태산업`에 포함할 계획을 세웠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앞서 중국 당국이 비트코인 규제를 강화하면서 시장이 난항을 겪었던 만큼 이번 조치가 비트코인의 상승세에 찬물을 뿌릴지 주목된다.

22일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경제계획 총괄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산업 구조조정 지도 목록을 개정하면서 가상자산 채굴을 도태산업에 포함할 계획을 세우고 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글로벌타임스는 상하이 증권 뉴스를 인용해 "이번 조치가 중국의 산업 구조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에너지 절약 및 탄소 배출을 줄여 중국이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개정된 지침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가상자산 채굴을 국가 경제에 대한 기여는 작으면서 에너지 소모와 탄소 배출이 많은 분야로 규정했다.

특히 중국 당국은 자국 내에서 가상자산 채굴과 거래가 무질서하게 발전하면서 경제·사회 발전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이와 같은 중국 당국의 움직임이 최근 강세를 보이는 가상자산 시장을 침체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여름 가상자산 시장 하락장의 배경으로 중국 당국의 규제가 거론되는 이유와 같은 분석이다.

앞서 지난 4월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뉴욕증시에 입성했을 때 비트코인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하지만 5월 류허 중국 부총리가 가상자산 거래와 채굴을 금지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한 달 만에 절반 수준으로 폭락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의 규제가 시장에 제한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당국이 가상자산 규제 수위를 연일 높여왔기 때문에 이러한 움직임이 예측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고강도 규제를 피하기 위해 현지 기업과 투자자들도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중국 베이징 중앙재경대 금융과학기술연구센터 소장인 덩젠펑은 최근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규제로 대부분의 거래가 중단될 수 있다"면서도 "중국 투자자들은 해외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탈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하는 등 새로운 투자 경로를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타임스도 "중국이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거래, 채굴, 정보 플랫폼 등 관련된 20여개의 주요 기업들이 중국을 떠나 해외로 이전할 계획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