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락 KR컨설팅 대표

【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 기업의 경쟁력 지표중 수익성은 매우 중요하다. 수익성이 높은 기업은 모든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

심지어는 존경받는 기업 순위 평가에서도 수익성 평가 지표가 매우 높은 상관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원가 관리가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원가관리를 잘 하고자 하지만, 잘 되고 있지 않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없을까?

관점의 변화를 제안하고 싶다.

문제 해결하는 방법중에 관점을 바꾸어 보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새로운 시각에서 현상을 분석하니 전혀 예상하지 못한 해법이 탄생하기 때문이다.

원가 관리도 마찬가지이다.

현재의 상황을 기준으로하여 원가 절감 방안을 찾으려고 하니 한계에 봉착해 한걸음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를 본다.

원가 관리의 새로운 관점은 없을까? 원가 조성이라는 관점이 있다. 원가 조성은 마치 공원을 조성한다는 말과 같이 원가를 만들어 낸다는 의미이다.

필자가 책상을 만드는 A가구 공장을 방문하였을 때 경험한 내용을 소개한다.

가구 공장이기에 다양한 책상을 제조 판매하고 있었다. 매우 비싼 책상은 수백만원을 호가하였다.

생산 라인을 가서 보니 책상의 상판 가격 자체가 수백만원에 달했다. 원목의 종류와 크기와 두께에 따라서 가격이 찬차만별이었다.

다양한 책상을 구경하던 중에 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가장 싼 책상은 무엇인지를 물어보았다. 필자에게 안내해준 생산 라인은 베이어판 책상 생산 라인이었다.

창문 틀과 같은 틀을 만든 다음에 베니어 판을 위아래로 접합하여 책상 면을 만들고, 표면에 나무 무늬의 필름을 붙여서 부품을 완성하는 방식이었다.

이것들을 조합해 책상을 만들었다. 건설 현장의 현장 사무실이나, 일회용 프로젝트 사무실에 주로 납품한다고 했다. 공법과 재료와 다양성을 보면서 제조원가가 매우 다양함을 보았다.

만약 이 가구공장에 목표원가를 지시하고 책상의 용도를 설명하면, 나름대로 방법을 연구하여 사용에 적합하면서도 목표원가에 적합한 책상을 만들수 있을 것으로 판단됐다.

저품질 저가격으로부터 고품질 고가격까지 다양한 스펙의 책상을 제조할 수가 있다.

이와 같이 목표원가를 먼저 설정하고, 이 목표원가에 부합하는 공법과 재료를 찾아서 제조하면 희망하는 원가로 물건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에서 나온 것이 원가 조성이라는 용어이다.

한번은 기계를 만들어 수출하는 B회사에 컨설팅 요청을 받은 적이 있었다.  이 업체는 수출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때문에 고전을 하고 있었다.

내부적으로, 아무리 검토해 봐도 원가 절감은 한계가 있었다. 희망하는 목표원가 수준은 너무나 현실과 멀어서 결국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하여 컨설팅을 의뢰한 것이었다.

원가 조성의 의미를 교육하고, 신제품을 만들 개발팀을 새롭게 구성하였다. 먼저 목표원가를 결정한 후에 이에 부합하는 방법을 연구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당연히 현재의 방법으로는 전혀 가능하지 않았다. 근본적인 문제 제기로부터 시작하여, 다른 업종에서 사용하는 이론적인 아이디어들을 접목하는 방법까지 원점에서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과 델파이 기법(delpai method)등 동원 가능한 모든 기법들이 제안되었고, 목표원가를 달성할 수만 있다면 무엇이든지 수용하는 분위기 속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시작단계에서부터 목표 원가에 대한 검토와 검증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고, 진행되는 과정중에서도 항상 목표원가에 대한 달성 여부가 관심의 대상이었다.

프로젝트가 종료되었을 때, 목표원가가 달성된 기쁨을 만끽하였다. 당연히 시장의 반응은 폭발적이였고, 사업은 급속하게 회복을 하게 되었다.

만약에 현상을 근거로하여 원가 절감을 검토 실시하였다면, 목표원가를 달성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원가를 만들수 있다는 관점에서 원가 조성을 검토하였고, 원점에서 검토된 아이디어는 나름대로 탄력적으로 원가를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와 같이 원가 조성의 의미는 원가 관리 분야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어 주었다. 원가 기획(cost plan)의 개념도 같은 범주에서 이해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원가는 만들어 낼 수 있다.

목표원가와 목표 수익을 달성하는 방법으로 원가 조성의 의미를 적용하여 보기를 권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