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만나 '청년 일자리' 논의...향후 3년간 3만명 직접채용 예정
인재 육성 및 지원 통해 1만6000명 추가 고용...자율주행 등 미래사업에 투입

22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청년희망ON' 행사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김부겸 국무총리와 만나 대규모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향후 3년 간 3만명을 직접 채용하고,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1만6000명을 추가 고용하는 내용이다. 인재 확보를 통해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등 그룹의 미래 먹거리에 힘을 싣는다는 구상이다.

22일 정 회장은 경기도 고양시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김 총리와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청년희망 ON' 협약을 맺었다.

그간 김 총리는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 '청년희망 ON' 프로젝트를 논의, 대규모 일자리 창출 약속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3만개, LG는 3만9000개, SK는 2만7000개, 포스코는 2만5000개의 청년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총 4만6000개의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김 총리가 만난 참여기업 중 가장 큰 규모다.

먼저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미래항공모빌리티, 수소에너지 등 신사업 분야에서 향후 3년간 3만명을 직접 채용한다.

나머지 1만6000개의 일자리는 인재 육성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마련된다.

현대차그룹은 ▲그룹사 인턴십(3400명) ▲특성화고등학교 협약 등을 통한 산학협력(5600명) ▲이공계 대학생 및 대학원생 대상 미래기술 직무교육(6000명) 등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여기에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제로원', 사회적 기업을 발굴하는 'H-온드림' 프로그램을 통해 1000명을 대상으로 창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우수 인재를 적극 채용해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선제적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기업 참여형 정부 일자리 사업인 '청년희망 ON'은 총 6개 대기업으로부터 17만9000개의 일자리를 확보하게 됐다.

22일 김부겸 국무총리(가운데)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오른쪽 두번째)이 일산 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열린 '청년희망 ON'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김 총리는 "참여해주신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의 일자리 창출"이라며 "현대차그룹에 각별히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고(故) 정주영 선대 회장의 현대 정신을 정몽구 명예회장이 재단을 통한 사회 공헌으로, 정의선 회장이 미래와 나눔으로 더 발전시키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미래 먹거리 분야에 우수 인재를 대거 확보하기로 하면서, 현대차그룹의 신사업도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그룹은 수소연료전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수소사업 조직을 확대 개편하는 등 과감한 결단을 토대로 사업 확장에 바삐 움직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