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씨, 남 변호사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뇌물공여 혐의 적용
정 회계사, 수사 초기부터 협조한 점 고려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입구. [연합뉴스]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 입구.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대장동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57)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48)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53) 회계사를 기소했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22일 김씨와 남 변호사에게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뇌물공여 혐의를 적용해 구속 기소했다. 수사팀 구성 후 54일 만이다.

검찰은 또 정 회계사에 대해서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기소했다. 정 회계사는 수사 초기부터 협조한 점을 고려해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앞서 두 사람의 구속영장 청구서에 먼저 기소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배임 공범으로 적었는데, 이날 공소장에 적용한 혐의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검찰에 따르면 민간사업자인 김씨와 남 변호사, 정 회계사는 유 전 본부장과 공모해 화천대유 측에 막대한 이익을 얻게 하는 방식으로 공사에는 최소 651억원 이상의 손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들이 화천대유에 유리하도록 공모지침 작성 및 우선협상자 선정 과정과 개발이익 분배 등에 관여했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전체 절반에 해당하는 공사 측 지분에 따라 최소 651억원 상당의 택지개발 배당이익과 그에 상당한 시행이익을 화천대유 측에 얻도록 하면서 공사에 손해를 끼쳤다고 봤다.

현재 산정된 공사 측의 손해 시행이익이 1176억원인데 10월 말 분양 완료된 1개 블록의 시행이익이 특정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공소장에 ‘상당한 시행이익’으로 기재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들에 대한 기소로 이 사건 핵심 혐의인 배임 관련 수사는 사실상 일단락된 것으로 보인다. 대장동 사업 당시 성남시장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배임 책임 여부는 공소장에 담기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유 전 본부장에게 뇌물 700억원 제공을 약속하고 실제 5억원을 건넨 혐의도 받는다. 또 화천대유와 천화동인 1호 자금을 보관하다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허위 급여로 4억4350만원 및 유 점 본부장에게 실제 건넨 5억원을 횡령한 혐의도 적용됐다.

남 변호사는 공사 전략사업팀 투자사업파트장이던 정민용 변호사에게 35억원을 뇌물로 건네고, 이를 투자 또는 대여하는 것처럼 꾸며 범죄수익을 은닉한 혐의를 받는다. 또 35억원의 천화동인 4호 자금을 횡령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정 변호사에 대해선 구속영장 기각 후 보완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곽상도 전 의원이 아들을 통해 화천대유에서 50억원을 뇌물로 받은 혐의 등 정관계 로비 의혹은 계속 수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