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GM 합작공장에 스마트팩토리 기술 적용...전 세계 사업장 확대 예정

13일 LG에너지솔루션과 지멘스가 여의도 파크원 본사에서 '제조 지능화' 공장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에서 두번째는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권영수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LG에너지솔루션]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신규 상장을 앞둔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공장에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독일 기업과 손을 잡았다.

14일 LG에너지솔루션은 전날 서울 여의도 파크원 본사에서 독일의 스마트팩토리 기술 기업 지멘스와 '제조 지능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제너럴모터스(GM) 합작법인인 테네시 얼티엄셀즈 제2공장에 지멘스의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적용할 기반을 마련했다.

이곳에서 제조 지능화 공장 구축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향후 전 사업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멘스는 자동화 및 산업용 소프트웨어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만큼, LG에너지솔루션의 디지털 혁신 전략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배터리 제조 기술의 고도화와 효율성 증대를 위한 기술 파트너로 입지를 강화해, 급성장하는 배터리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여기에 양사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로드맵 협업과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및 디지털화 응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를 온라인 공간에 똑같이 구현하고, 다양한 모의실험을 통해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예측하는 기술을 뜻한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제조 지능화는 배터리 품질 고도화와 공급망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핵심 역량"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배터리 제조 기술의 디지털화 및 효율화를 이뤄내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다짐했다.

지멘스그룹의 경영이사회 멤버 및 디지털 인더스트리부문 CEO인 세드릭 나이케 부회장은 "양사는 배터리 제조 분야의 도약을 위해 협력하겠다"라며 "배터리 시장에서 우리의 깊은 지식과 노하우를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