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이번 주 내내 전국을 강타했던 강추위는 오늘(14일) 낮부터 차차 누그러져 평년 기온을 회복할 전망이다.

다만 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에서는 내일까지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는 등 추위가 계속될 것으로 보여 건강 및 시설물 관리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전망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전국의 오늘 낮 최고기온은 영하 1~7도가 되겠으며, 토요일인 내일(15일) 아침 최저 영하 11~1도, 낮 최고 2~10도, 일요일(16일) 아침 최저 영하 8~4도, 낮 최고 영하 3~9도의 분포를 나타내겠다.

또한 토요일인 내일 오후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비 또는 눈이 시작돼 되어 밤에 충청권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여 빙판길 교통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내일까지 지역별 예상 적설량을 보면 강원내륙·산지에 1~3cm, 경기북동부와 충북북부에 1cm 내외의 눈이 내릴 전망이다.

이어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에 5mm 미만, 충청권과 서해5도에 1mm 내외의 비 또는 눈이 내리겠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또한 일요일에는 아침까지 강원동해안을 제외한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북부내륙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경북남서내륙과 경남북서내륙은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건조특보가 발효된 서울과 일부 경기내륙, 강원영동,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도 대기가 건조한 곳이 있겠다"며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실내 전열기 사용으로 인한 주택화재와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기상청에 따르면 다음주 월요일(17일)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내려가는 등 전국에 다시 매서운 강추위가 찾아올 전망이다.

이번 추위는 다음 주말 쯤 차차 풀려 평년 기온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