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월요일인 17일 아침 중부지방과 전북북동부, 경북북부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이번주는 당분간 강추위가  계속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날 "오늘과 내일 아침 기온은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에서 영하 1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북동부, 경북북부에서 영하 10도 이하로 낮겠다"며 "특히,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떨어지겠으니 수도관 및 계량기 동파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낮 최고기온은 영하 3~7도가 되겠으며, 화요일인 내일(18일) 아침 최저 영하 16~-3도, 낮 최고 영하 2~6도, 수요일(19일) 아침 최저 영하 13~-3도, 낮 최고 영하 2~7도의 분포를 나타낼 전망이다.

또한 오늘 오후부터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 경북북부내륙, 전북에 한때 눈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며, 그 밖의 남부내륙에도 약간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지역별 예상 강설량(강수량)을 보면 울릉도·독도에 1~5cm(5mm 미만), 강원영서와 충북, 제주도산지에 1cm 내외(1mm 내외), 수도권과 충남권, 전북, 경북북부내륙, 서해5도, 제주도(산지 제외)에 1cm 미만(1mm 미만),  그 밖의 남부내륙에 0.1cm 미만(0.1mm 미만)의 눈 또는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이어 주 후반으로 접어드는 목요일(20일)에도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8도까지 떨어지고 경기 파주 영하 13도, 춘천 영하 10도, 세종 영하 10도까지 내려가는 등 추위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추위는 이번 주말부터 차차 회복돼 평년기온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기상청은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서울과 일부 경기내륙, 강원영동, 경상권, 일부 전남동부를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한 가운데 바람도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된다"며 "화재 발생 시 큰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니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