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687억달러 투자...매출 기준 세계 3위 게임업체 올라
메타버스 공략 중심축에 '게임'...메타 '오큘러스'와 본격 경쟁

[로이터=연합뉴스]
1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MS는 이날 블리자드를 687억달러(약 81조90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로이터=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미국 대형 게임업체 액티비전 블리자드(블리자드)를 인수한다.

MS는 이번 인수로 메타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 돈으로 약 82조원에 달하는 이번 '빅딜'이 메타버스 경쟁 구도를 바꿀지 주목된다.

1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MS는 이날 블리자드를 687억달러(약 81조9000억원)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MS는 블리자드 주식을 주당 95달러에 전액 현금 매입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인수 발표 직전 블리자드의 주가보다 약 45% 높은 가격이다.

이번 인수합병(M&A)이 마무리되면 MS는 매출 기준 텐센트와 소니에 이은 세계 세 번째 규모의 게임회사가 된다.

블리자드는 '콜 오브 듀티', '캔디 크러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인기 게임들을 개발한 게임사로, 전 세계 4억명에 육박하는 게임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인수의 핵심은 게임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시장을 겨냥했다는 점이다.

메타버스란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세계가 융합된 3차원의 가상공간을 말한다.

MS가 게임을 중심축으로 메타버스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도 MS가 메타버스 시장 주도권 싸움에 본격적으로 가세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NTY는 MS가 콘솔 기기인 'X박스' 플랫폼을 통한 가상현실(VR)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평가했다.

최근 '메타'로 사명을 바꾼 페이스북의 VR기기 '오큘러스' 서비스와 본격적인 경쟁에 나서게 됐다는 설명이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게임은 오늘날 모든 플랫폼에 걸쳐 가장 역동적이고 신나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라며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MS 측도 성명을 통해 "이번 인수는 모바일, PC, 콘솔, 클라우드에 걸쳐 MS의 게임 사업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메타버스의 토대를 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 스펜서 MS 게이밍 CEO도 "우리는 앞으로 사람들이 원할 때 원하는 곳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인수가 긍정적이지만은 않다고 평가한다.

최근 블리자드가 직장내 성폭력 논란 및 성차별 스캔들로 회사 안팎으로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MS가 블리자드를 인수하면서 관련 문제까지 함께 끌어안게 된 셈이다.

한편, 이날 뉴욕증시에서 MS 주가는 2.43% 하락한 반면 블리자드 주가는 25.88% 급등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