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발표...메타버스 창작자 및 기업 육성
"2026년까지 세계 5위로"...올해 메타버스에 5560억원 쏟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인포그래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정부가 2026년까지 메타버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육성에 나선다.

올해에만 5560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5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20일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메타버스가 가져올 경제·사회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을 발표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3차원 가상세계다.

사람·사물이 상호작용하며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플랫폼)로 이해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시대의 도래로 시공간 제약이 없는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다.

기술적으로도 5G(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고도화, 디바이스의 대중화, 컴퓨팅 성능의 향상 등 기술이 성숙하며 메타버스 구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6년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점유율 5위를 목표로 올해 5560억원을 투입하는 등 적극적인 재정투자와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디지털 신대륙, 메타버스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글로벌 메타버스 선점 △메타버스 전문가 양성 △메타버스 공급기업 육성 △메타버스 모범사례 발굴 등 4대 추진전략과 24개 세부과제를 이행해 나갈 예정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선, 정부는 일상생활과 경제활등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존 플랫폼과 차별화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지원한다.

특히 한류 콘텐츠 파워를 메타버스 플랫폼의 경쟁력으로 이어가기 위해 전통문화·예술, 게임·애니메이션, 패션, 스포츠 등의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맞춤형 사업을 지원한다.

또 관광, 역사 등 지역 특화 소재와 결합한 메타버스 서비스도 개발할 계획이다.

이같은 미래 메타버스 플랫폼 기술개발을 위해 △광역 메타공간 △디지털휴먼 △초실감미디어 △실시간 UI/UX △분산·개방형 플랫폼 등 5대 핵심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메타버스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메타버스 R&D 로드맵'도 마련했다.

메타버스 시대에 활약할 인재양성에도 나선다.

메타버스 아카데미를 신설해 올해 실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 및 채용예정자를 대상으로 실무역량 강화교육도 제공한다.

메타버스 요소기술과 인문사회 분야 4년제 대학이 연합한 '융합전문대학원'과 석·박사 대상 '메타버스 랩'도 운영한다.

메타버스 미디어 창의인재 육성을 위해 올해 250팀을 대상으로 창작 프로젝트를 운영, 신인 창작자를 발굴하고 관련 커뮤니티 형성도 지원한다.

메타버스 활용의 저변 확대를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노마드 업무 시범 지역을 선정, 청년·직장인들이 지역 제약 없이 근무할 수 있는 거주환경과 민간 업무용 협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코리아 메타버스 페스티벌을 비롯해 시상식, 메타버스 개발 경진대회, 창작자 해커톤, 전문가 멘토링 등도 진행한다.

메타버스 산업을 주도할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인프라 시설을 확충한다.

메타버스 기업 통합지원 거점으로 판교 '메타버스 허브'를 충청·호남·동북·동남 '4대 초광역권으로 단계적으로 확산해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및 인재양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아울러 메타버스 및 홀로그램 콘텐츠 제작‧실증, 확장현실(XR)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제품 품질향상, XR 디바이스 완제품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등 특화 시설을 연계 지원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유망기업을 발굴하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실증·사업화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혁신분야창업패키지 사업을 통해 주요 비대면 분야 메타버스 스타트업의 사업화도 추진한다.

메타버스 관련 벤처·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메타버스 펀드'를 조성해 비대면 분야 스마트대한민국펀드, 한국판 뉴딜 정책형 펀드 재원을 활용한다.

해외 전략거점을 중심으로 국내 플랫폼과 현지 콘텐츠 기업, 대학 간 'K-메타버스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글로벌 교류도 확대한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정부는 메타버스 생태계 참여자가 안전과 신뢰 구축을 위해 추구해야 할 자율규범인 '메타버스 윤리원칙'을 수립하고, 구체적 윤리원칙 실천지침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내 성착취, 성희롱 등 불법유해정보를 차단해 건전한 메타버스 환경을 조성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재화·용역에 대한 정보제공 실태 점검, 소비자 청약철회권 보장 등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한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혁신과 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위해 법제 정비 연구 및 관련 규제 발굴·개선 검토 등을 위한 범정부 협의체도 구성한다.

아울러 메타버스 사회혁신센터를 운영해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한 메타버스 체험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디지털 치료제 핵심기술 개발, 디지털 윤리 역량 강화 교육 등에 나선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메타버스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디지털 신대륙으로 누구나 주인공으로 활약하며 꿈을 이룰 수 있다"며 "특히, 청년들이 더 많이 도전하고, 더 크게 성장해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하는 기회의 공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전략을 통해 대한민국이 글로벌 메타버스 선도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산업 생태계 활성화, 인재양성, 전문기업 육성, 규제혁신 등 다양한 지원책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