될때까지 한우물을 파는 사람만이 답을 찾을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 아무리 노력해도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답답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목표를 세우고 될 때까지 오래 참고 견디면 반드시 답이 나온다.

소개를 받아서 어느 중소기업 경영자를 만나게 되었다. 갑작스럽게 경영 승계를 받고 최고 경영자의 자리에까지 올랐는데, 아쉽게도 회사의 경영 실적은 곤두박질을 치는 중이었다. 백약이 무효라고 어떠한 처방을 하여도 회사의 실적은 계속 하향추세인데 이를 반전시킬 방법이 없다고 하소연 했다.

필자는 그 회사를 방문하여, 간단하게 경영 진단을 실시하고나서 컨설팅을 제안하였다. 그런데, 모든 간부가 컨설팅 받는 것을 반대하였다.

침묵을 지키는 사람은 있었지만, 발언하는 사람은 모두가 반대하였다. 내부 전문가들이 최선을 노력을 다하는데도 안되는데, 외부 전문가의 이론적인 이야기는 실적을 개선하는데,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이야기였다.

그래서, 한달간만 상세하게 경영 진단을 할 기회를 주시면, 나름대로 회사 실적을 개선할 수 있는대책을 제안하겠다고 수정 제안하고나서야 간신히 허락이 되었다.

한달동안 경영 전반을 들여다보고, 수익성을 개선하고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대책을 중심으로 경영 진단 보고서를 작성하여 설명하였다. 흑자로 돌아설 수 있다는 대책이 마음에 들어서인지 간부들이 모두가 동의하여 컨설팅을 시작하게 되었다.

컨설턴트 동료가 개선안과 대책을 체크하고 실시하는 과정중에 필자는 매주 한 시간씩 경영자를 따로 만나서 일대일 면담을 하였다. 생산 부문에 개선할 사항이 많았기 때문에 특별히 생산 부문에 대한 집중적인 학습을 도와주었다.

용어와 개념과 대책과 실천에 대한 내용들을 매주 반복하여 설명하며, 진행중인 내용들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흥미롭게 관심을 가지고 우선적으로 시간을 잡고 학습을 진행하였다.

많은 대책들이 실시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경영 실적은 당장에 좋아지지 않았다. 좋아질만한 요소도 있었지만, 그에 상응하여 경영 실적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이 동시에 수시로 발생하여 모든 성과를 상쇄시켜 실적의 호전을 가로막고 있었기 때문이다.

전 간부를 대상으로한 온라인 교육과 실적 개선을 위한 다양한 대책 활동들이 진행 중이었음에도 기대하는 실적이 당장 나타나지 않았다. 그렇지만 실적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중단되지는 않았다.

당장에 빠른 실적 회복을 원하는 간부들의 조급함과 해봐도 안되지 않느냐는 비난을 감수하면서 최고 경영자는 인내심으로 버티였다. 필자도 매주 경영자를 만나서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과정들과 반드시 거쳐야할 절차와 단계들을 설명하며, 인내심으로 기다리도록 격려하였다.

성공은 뜻을 세우고 될 때까지 버티는 것임을 강조하였고, 중단하고 멈추면 처음에 목표한 뜻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실패라고 말한다고 반복하여 설명하였다.

경영의 성과는 숫자로 평가되어야 하며, 이에 적합한 평가 지표를 설정하고, 이 평가 지표를 가지고 현재 수준을 평가한 후에, 바람직한 모습이 되도록 개선안을 수립하고 실천하여, 이 평가 지표의 숫자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봐야한다고 강조하였다.

이강락 KR컨설팅 대표

컨설팅을 시작한지 6개월이 지나자 드디어 평가 지표는 완성되었고, 현재 수준도 숫자로 보여졌다. 그리고, 그동안 실시한 대책들의 효과들도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의미있는 대책들이 경영 실적에 반영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최고 경영자와 함께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대책 실시에 박차를 가하였다.

악재에도 불구하고, 경영 실적은 눈에 띄게 호전되기 시작하였고, 최고 경영자는 얼마전에 모두가 자랑스러워하고 명예로워하는 상도 수상하였다.

이제 본격적으로 미래를 희망으로 만드는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바로 성과를 내는 인재와 사람만들기이다. 될때까지 한 우물을 파는 사람들을 응원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