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금, 앞만 보고 달려가는 시대이다. 성공을 위해서,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열심히 달려간다. 하지만 모두가 성공하고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한다. 누구나 열심히 달리는 상황에서 남다름이라는 ‘경쟁력’을 갖추어야 그나마 조금 인정을 받을까 말까 한다.
 
이토록 경쟁이 치열한 시대는 없었다. 자신만의 특화된 ‘개인브랜드’가 없으면 영향력을 발휘하기가 힘들어 졌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을 원하는 사람 모두가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가적 차원에서는 좋은 일일 것이다. 한 개인의 경쟁력이 사회의 경쟁력으로 나아가 국가의 경쟁력으로 발전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국가의 발전에 영향을 주는 경쟁력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개개인이 모여 힘을 발휘한다고 보았을 때, 그것은 돈이 될 수도 있고, 무력이 될 수도 있으며, 인구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경쟁력은 다양하게 많이 있다. 복잡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하나하나 따지자면 수 만 가지는 될 것이다. 이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만 골라서 생각해 보더라도 그 수는 상당할 것이다.
 
하지만 오늘의 요지는 바로 올곧은 ‘스피치능력’이다.

‘스피치능력’이야 말로 수많은 요소들 중에서 개인과 사회 국가를 통해서 가장 강력하면서도 긍정적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많은 것을 알고 있더라도 올바르게 전달하지 못한다면 말짱 도루묵이다. 경쟁이 치열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더욱 스피치 능력이 중요하다.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에게는 면접관을 사로잡는 설득기법이 필요하고, 회사에서는 원만한 인간관계와 업무를 잘 처리하기 위해 적절한 대화기법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 간에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올바른 협상스피치가 이루어져야 하며, 중대한 국가외교 역시 스피치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렇듯, 모든 상황에서 스피치능력은 중요하며 필수 경쟁력이 되었다. 국가에서도 스피치리더십으로 무장한 세계적 인재를 원한다. 정보화 시대에 수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과 동시에 그것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표현하는 소통리더로 성장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꾸준한 독서부터 시작해서 스스로를 갈고 닦는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니다.
 
모든 사람을 통섭하고 포용할 수 있는 소통리더가 되고 싶다면 우선은, 이해와 협상을 위한 공감적 경청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게 된다.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기근과 학살보다는 자신의 눈에 들어간 티끌이 더 고통스러운 법이다. 다른 사람의 고통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경청하려는 습관이 훌륭한 스피커가 되는 첫 걸음이다.
 
두 번째로는, 모든 구성원을 포용하는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어느 조직 어느 상황에서나 갈등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리고 나에게 거침없이 독설을 퍼붓고 비판, 비난하는 반대자도 있을 것이다. 모든 일에 이유 없이 반대하고 방해하는 세력이 있다면 모든 것을 포용하는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셋째로는, 봉사와 희생을 통한 나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나눔 리더의 권위는 봉사와 희생에 근거한다. 우리가 남을 위해서 희생하고 봉사하는 순간 권위가 형성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타인을 포용하고 이해하는 봉사정신은 리더가 갖추어야 할 최고의 덕목이다. 상대를 감동시켜 움직이고 싶다면 나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경청, 포용, 봉사라는 세 가지 덕목과 더불어 상대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부정적인 언사는 자제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함부로 내뱉은 말 한 마디가 자신과 남을 해함과 동시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말 한 마디가 국제 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임을 기억하자. 또한, 그렇게 형성된 ‘브랜드’가 곧 개인의 이미지가 된다는 것을 이해하자.
 
한편 화목하고 따뜻한 가정에서는 가족들이 서로 어떤 말을 많이 할지 물어보고 싶다. 상대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표현을 아마도 자제할 것이다. 서로 어려운 상황을 공감하고 힘을 주는 말을 많이 할 것이다. 그렇다면 발전적이고 희망적인 잠재력을 갖춘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 그것은 아마도 올 곧은 스피치 능력이 경쟁력이다.

 
이창호 대한명인(연설학)/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