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뉴질랜드 서비스센터에 설치된 모바일 폐제품 수거함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뉴질랜드 서비스센터에 설치된 모바일 폐제품 수거함 [사진=삼성전자]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 삼성전자는 미국·브라질·스페인 등 34개국 서비스센터에 모바일 폐제품 수거함을 설치하고 폐핸드폰 수거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여기서 수거된 핸드폰은 국가별로 인증된 전문 업체를 통해 배터리 원료 등 소재 단위로 분리된 후 재활용된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자사 제품이 판매되는 전 세계 180여개국 전체에 이 수거함을 구축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기존 180여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서 운영하던 '소형 폐가전 수거함'을 지난 7월부터 170여개 삼성 디지털프라자로 확대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고객과 접점이 있는 서비스 단계에서 환경을 생각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독일·영국 등 7개국 서비스센터에서는 수리가 완료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장소까지 자전거 혹은 전기차로 가져다주는 배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제품을 수리할 때 사용 가능한 부품을 최대한 유지하고 교체하는 부품을 최소화해 전자폐기물을 줄이는 단품 수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올해에는 수리점 내 종이 인쇄물을 전자 문서로 전환하는 '페이퍼 프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서비스 자재 포장재에도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고 있다.

김형남 삼성전자 글로벌CS센터 부사장은 "재활용을 확대하고 폐기물 발생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앞으로 다양한 재활용 파트너사와 협력 체계를 구축해 자원 순환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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