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까지 재생에너지로 사용 전력 100% 조달 계획 선포하는 캠페인
올해 10월 기준 전 세계 기업 386곳 참여 중
국내 기업 참여율 높아지고 있지만, 재생에너지 공급량 부족 문제 해결해야

기업이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고 선언하는 자발적인 캠페인 RE100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내년부터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풍력발전기 모습. [사진=픽사베이]
기업이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고 선언하는 자발적인 캠페인 RE100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내년부터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풍력발전기 모습. [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들이 환경과 관련해 내세우는 항목 중 하나는 바로 ‘RE100’ 캠페인 가입이다.

RE100 가입 여부에 따라 협력 계약 체결, 수출 규제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부터는 이러한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돼 RE100 가입률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아직까지 국내 재생에너지 생산량이 많지 않아 가입률이 높아질 경우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 부족 현상이 우려되고 있다.

16일 환경부, 증권업계에 따르면 RE100은 CDP 위원회 등 국제단체 주도로 시작된 기업이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고 선언하는 자발적인 캠페인을 뜻한다.

여기서 CDP는 ‘Carbon Disclosure Project’의 약자로 세계 주요 상장회사들에게 기후변화 관점에서의 기업의 경영전략을 요구, 수집해 연구 분석을 수행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RE100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CDP 위원회에 RE100 선언기업으로 공식 등록하고, 매년 재생에너지 사용실적을 제출해 대외적으로 발표한다.

환경부(장관 한화진)이 집계한 자료를 보면 올해 10월 말 기준 전 세계 기업 386곳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KB금융그룹, 기아, 네이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국수자원공사, 현대자동차(가나다 순) 등 25곳이 RE100 선언을 한 상태다.

RE100이 주목받는 이유는 글로벌 기업들이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협력사 선정 기준에 포함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경쟁사와 비슷한 조건을 갖춘 상태라면 RE100에 가입해 사용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게 훨씬 유리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 지난 3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기후공시 의무화’ 규정을 만들어 미국 증권시장 상장사들에게 탄소 배출량 등을 보고하도록 조치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RE100을 선포하려는 기업은 현재보다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문제는 국내 RE100 가입 기업들이 사용해야 하는 재생에너지 전력 생산량이 크게 부족하다는 점이다.

KB증권에 따르면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량(공급량)은 44TWh 규모로 현재 RE100을 선언한 국내 기업의 국내 전력 사용량 합산과 비슷한 수준이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삼성전자(25%) ▲SK하이닉스(25%) ▲삼성디스플레이(8%) ▲고려아연(7%) ▲현대자동차(6%) ▲삼성SDI(6%) ▲한국수자원공사(4%) ▲기아(3%) ▲KT(3%) ▲SK텔레콤(2%) ▲기타(11%) 등이 전력 사용량을 차지하고 있다.

김준섭 KB증권 연구원은 “RE100을 도입하는 기업들의 수가 정부가 목표하는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 속도보다 빠를 경우 공급 부족이 예상되는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RE100이 무역 장벽화되면 RE100을 도입하는 기업들의 수가 예상을 크게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즉,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싶어도 구할 수가 없어서 RE100 선포를 미루거나, 이행 계획을 수립할 수 없는 기업들이 발생할 우려가 큰 상황이다.

실제로 기업들은 정부 당국에 재생에너지 공급정책 강화와 관련 규제 합리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환경부 주최로 지난 달 말 열린 RE100 참여 기업 간담회 참석자들은 글로벌 고객사들이 국내 기업들에게 재생에너지 100% 사용 참여를 요구하고 있는 등 재생에너지의 안정적 확보가 시급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재생에너지와 관련한 입지 제한 개선, 인허가 간소화 등의 규제 합리화를 포함한 재생에너지의 안정적인 공급 방안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또 있다. RE100을 이행하는 기업들이 늘게 되면 전력 가격이 인상되고, 이에 따라 영업이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김준섭 연구원은 “RE100을 이행하기 위한 수단은 기존 산업용 전력 요금 대비 KWh당 10~100원 전력 가격 상승 효과로 연결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영업이익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산업계 관계자는 “RE100을 통한 탄소중립으로 환경을 지키는 것에는 공감한다”며 “다만, 충분한 재생에너지 공급 시스템도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기업들에게 동참을 요구하는 점은 아쉽게 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