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타고나는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사진=픽사베이]
리더는 타고나는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사진=픽사베이]

【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 주변 환경이 불확실성이 많아질수록 탁월한 리더에 대한 열망이 강렬하다.

과연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일까 아니면 태생적으로 타고나는 것일까.

강의를 탁월하게 잘하는 전문가를 만나서 어떻게 그렇게 강의를 잘하느냐고 질문했던 적이 있다.

그의 답변은 의외로 간단했다. 그동안 강의를 참 많이 하였고, 강의 준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 덕분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한번 더 질문해봤다.

강의 잘하는 것은 타고난 것인가 아니면 만들어지는 것인가?

그는 주저없이 " 만들어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최근 급성장하면서 탁월한 경영 성과를 이루고 있는 벤처 기업 사장을 만난 적이 있다.

그를 만나서 그동안의 사업 성장 비결을 물어보았다.

놀랍게도 그는 이 회사를 창업하기전까지는 이 분야에 대해서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이였다.

어느 날 자본없이 시작할 수 있는 분야를 검토하던 중에 그는 이 분야의 장래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것저것 많은 사업과 일에 관여해 일을 벌였지만 본인이 과문한 탓인지 아니면 재능이 없어서인지 모든 것이 잘 안되어 빚만 지게 된 상태였다고 하였다.

그래서,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영업을 통해 실적 수당을 받는 것외는 이제 할수 있는 것이 없는 상태가 되었다고 한다.

그는 현재 하고 있는 사업 분야의 영업 사원으로 시작하였다.

어느 특정 회사에 속해 급여를 받는 정식 영업 사원이 아니라, 영업을 하여 실적이 나오면 실적 수당을 받는 영업 사원으로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는 잠재 고객사를 방문하여 영업을 하였는데, 잘되고 있는 고객사의 경우에는 거의 전부 문전박대를 당하였다고 하였다.

그는 할 수 없어서, 그나마 실적이 부진하여 시간이 많고 괴팍한 고객사들을 찾아가 영업을 할 수 밖에 없었다.

말 상대가 되어주고, 불평거리를 들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친분을 쌓아갔다고 한다.

나름대로 지극 정성으로 방문하고 경청한 결과 시간이 지나가면서, 서서히 주문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판매 실적이 잡히고, 나름대로 영업 사원으로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할 무렵, 제품에 대한 고객의 불만을 듣게됐고 수정 요청 사항들도 많아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생산 공장에서는 모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일일히 반영하는 것이 불가능하니, 표준 제품을 그냥 쓰라는 것이었다.

고객사는 그에게 내가 사줄터니 내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서 공급하라고 요청하였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이 회사가 시작되었다.

막상 제조업을 창업하고 보니, 본인이 아는 것이 하나도 없어서, 개발과 생산 관리를 모두 전문가라는 사람들에게 맡겼는데 마치 한지붕 세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서 일이 잘 돌아가지 않았다.

이 시점에 필자를 만나게 되었고, 필자는 그와 협의하여 기술연구소를 만들고, 생산 시설을 사내에 구축하여 제조업으로서의 역량을 갖추는 것을 도전하게 되었다.

시간이 많이 흘러 연구 개발의 성과가 나오면서 품질도 안정되고, 생산성도 향상되기 시작했다.

다만 그가 잘하였던 것은 어떠한 일을 하든지 철저하게 학습하는 태도로 잘 배웠다는 점이다.

어느덧 시간이 지나가면서 과거에 영업 사원으로 일해주었던 동종업계의 회사들과는 완전하게 독립하게 되었다.

특히 동종업계의 상황을 잘 알기에 차별화 전략을 세우는 것도 용이했다.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속에서 고객과 공동으로 개발하는 듯한 전략을 구사하여, 고객 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매출이 안정된 것이다.

모두가 부담을 느끼는 세계 시장에 진출하기위하여, 고객과 함께 세계 시장을 노크하기 시작하였고, 고객의 소개로 수출 길도 열리게 되었다.

한국 사람 특유의 집념으로 세계 시장을 확대하기위한 노력의 결과로 의외로 쉽게 세계 시장을 공략할 수 있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지켜보면서 필자는 기회와 노력의 결과로 오늘의 탁월한 성과가 나온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에게  다시 질문을 던져봤다. "리더는 타고나는 것입니까 만들어지는 것입니까."

그는 단호하게 답하였다.

이강락 KR컨설팅 대표
이강락 KR컨설팅 대표

"좋은 선생과 멘토들로부터 잘 배워서 몸에 익힌 결과로 리더가 되는 것이며, 탁월한 성과는 전적으로 노력의 결과다. 누구에게나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이를 계발하는 것은 본인의 책임이 크다는 생각이다."

어느 분야에서 리더가 될 것인가를 선택한 후에 집중력을 가지고 인내로 노력의 결과를 축적하면 탁월한 리더가 될 것이 확실하다.

모두의 도전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