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요즈음 세상이 많이 각박해졌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과거와 달리 공동체보다는 개인주의가 지배적이며, 함께 식사하는 것보다는 혼자 밥 먹는 것이 더 편하다는 젊은이들이 많다. 그러나 행복을 추구하는 방식이 아무리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미래의 행복은 '따뜻한 마음이 창조'한다는 점은 자신있게 말하고 싶다.

사업가 A씨는 시골 고향을 방문하였다가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게 되었다. 시골 친구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었다. 두 사람은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다가 섬에 사는 어린이들이 서울 구경을 꼭 하고 싶어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A씨와 시골친구는 바로 의기투합해 섬마을 어린이들을 위해 좋은 일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 시골에 있는 친구가 서울 나들이를 원하는 섬 어린이들을 모으는 일을 하고, 사업가 A씨는 이 여행에 필요한 경비를 모으는 일을 하기로 역할을 분담했다.

A씨는 주변에 사업 하는 동료들이 많은 만큼 지인들을 만날 때마다 '섬마을 어린이 서울 방문'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십시일반으로 필요 경비를 모으기로 했다.

그러나 A씨의 기대와 예상과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지금 당장 경비를 갹출하기는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A씨의 지인들은 모두 좋은 일이라며 찬성은 하면서도 즉흥적으로 제안된 모금안에 쉽게 지갑을 열지 않았다. 그래서 A씨는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일을 추진하자는 쪽으로 결론을 냈다.

모금이 여의치 않아 섬마을 어린이들의 서울 방문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러웠 A씨는 골 친구에게 연락하는 것을 차일피일 미루게 됐다.

급기야 어느 금요일 오후, 시골 친구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전화받기가 부담스러웠던 A씨는 시골친구의 첫마디에 의아해할 수 밖에 없었다.

시골친구가 오히려 미안하다고 하면서 부탁을 하나 하겠다고 한 것이다. A씨는 시골친구로부터 미안하다는 첫마디 말을 듣자 은근히 마음이 놓이기도 했다.

자기는 후원금을 모으지 못해 시골 친구에게 전화조차 하지 못하고 있던 마당에 친구가 먼저 미안하다고 운을 떼는 바람에 A씨 생각에는 어린이들을 당장 모으는 것이 용이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한 것이다.

그러나 A씨의 이같은 기대와 달리 시골 친구는 다음 월요일 새벽에 관광버스로 어린이를 태우고 출발하려고 한다고 말하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관광버스 운전기사가 선불을 주지않으면 버스를 출발시킬 수 없다고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지금 바로 돈을 송금하더라도 은행에 가서 돈을 찾을 시간이 마땅하지 않으니, 미안하지만, 현금을 가지고 직접 내려와서 월요일 새벽에 관광버스가 출발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것이 아닌가.

관광버스비 뿐만 아니라, 숙박비와 어린이들의 놀이동산 입장료등을 포함해서 상당히 큰 금액을 이야기한 것이다. 시골 친구는 친구 A의 재력을 신뢰 한 탓인지 모금에 대해서는 전혀 의식하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

이 말을 들은 A씨는 시골 친구에게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A씨는 할 수 없이 전화를 끊고 은행에 가서 급하게 신용 대출을 받았다. 그리고, 일요일 밤에 시골로 내려가 월요일 아침에 출발장소로 가서 비용을 전액 지불한 덕분에 무사히 버스는 출발할 수 있었다.

당연히 이 프로젝트는 반응이 매우 좋았다. 매년 연례 행사가 된 것이다. 이 일이 계기가 되어 시골 농촌의 재정 자립을 돕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는데 한번은 대형 냉장고를 구입해 지원하기도 했다.

나중에는 직접 설계,  대형 냉장고를 제작해 제공하여 주기도 하였다. 또 시골의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마을 사람들이 농촌 발전을 위해 유익한 자료를 정리, 책을 출판하고자 하면, 출판 비용도 모두 부담하기도 하였다.

A씨는 이같은 일들이 진행되는 가운데, 시골 마을 뿐 아니라 A씨 주변 사람들 사이에서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좋은 일들이 많이 파생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강락 KR컨설팅 대표
이강락 KR컨설팅 대표

덕분에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선한 일에 동참하게 되었다. 행복도 전염된다는 사실을 모두가 새롭게 발견하게 된 것이다.

 필자 역시 가난한 나라 어린이들의 성장을 위해 학교 100개를 설립하기 위한 모금을 시작하는 것을 응원한 적이 있다. 몇 년 지나지 않아 이 모금사업은 완료되어 이제는 전세계에 만개의 학교를 만드는 선한 사업으로 성장 발전하는 것도 보고 있다.

마음과 사랑이 미래의 행복을 창조한다는 것을 지켜보면서, 우리 모두 마음을 열고 가까운 이웃들을 살펴보기를 권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