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이강락 KR컨설팅 대표 】 슬럼프에 빠진듯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경영 회복을 위하여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는데, 항상 제자리에서 맴도는 것 같다는 의미였다. 어떻게 하면 좋은지를 문의하여 '사소한 것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겠다'고 답하였다.

어느 자동차 판매 영업소가 있었다. 손님이 많지 않았기에 영업 직원들은 대기 시간이 많이 있었다. 처음에는 영업점내의 청소를 잘하도록 직원들을 독려하였다. 시간에 여유가 생기자, 영업소 주변의 청소도 하도록 독려하였다. 일부러 많이 할 필요는 없었기에 모든 직원들이 틈만 나면, 주변 청소를 정성스럽게 하였다. 이웃 주민들도 이를 호의적으로 바라보았다. 그러면서도 한번 이벤트로 청소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영업 소장의 생각은 달랐다. 깨끗한 환경속에서 좋은 일이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여 정성스럽게 청소를 지속하였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청소하는 영역도 넓어졌고, 청소의 대상도 다양해졌다. 청소에 진정성을 가지고 대응한 결과였다.

어느 날, 자동차 영업소장이 주변의 울타리를 손질하고 있었다. 지나가던 주민이 연락처를 물었다. 왜냐고 하였더니, 자기 집 울타리를 수리하여야 하는데, 이 집 울타리 수리가 끝나면, 자기 집도 수리해 달라고 하였다. 그는 빙그시 웃으면, 자기는 울타리 수리가 전문이 아니고, 이곳 자동차 영업소 소장이라고 말하였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이 영업소는 주변 주민들로부터 마음을 얻었다. 청소만 열심히 하였을 뿐인데도 불구하고, 이 영업소에 대한 평판은 지속적으로 향상되었다. 믿음직하고 무엇이든지 믿을만하다는 평판이였다. 당연히, 영업소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다고 한다.

우리가 일을 하다보면, 일의 성과가 전혀 나아지지않고 제자리에서만 맴도는 경우를 자주 만나게 된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슬럼프에 빠졌다고 평가한다. 이를 어떻게 극복할까를 생각하여 보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사소한 좋은 일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좋다.

어느 신입 사원이 취업을 축하하여 달라고 인사와서 직장생활에 대한 조언을 해달라고 하였다. 좋은 습관은 모두에게 유익하니, 하고 싶은 좋은 습관을 실천하면 좋겠다고 조언하였다. 그는 잠시 생각하더니, 자신은 인사 잘하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고 하였다.

필자도 좋다고 동의하였다. 몇 개월 지나서, 그는 필자에게 곤란한 일이 발생하였다고 털어놓았다. 매일 아침에 직장에 출근하면, 모든 선배들에게 일대일로 깍듯이 인사하였더니, 처음에는 좋게 받아들였는데, 이제는 지나치다고 그만 인사하라고 한다고 하였다.

필자는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지나친 인사는 부담스러우니 자연스럽게 하면 좋겠다고 조언하였다. 그는 나름대로 성실하게 직장 생활을 하였다. 어느날 그 회사에서 특진 제도로 한 사람이 특별 승진하게 되었는데, 자신이 선정되었다고 이야기하였다. 필자는 인사때문이라고는 생가하지 않지만, 평소에 그가 인사 잘하는 것이 분명히 좋은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리라는 것은 생각할 수 있었다.

큰 일을 하기전에, 먼저 사소하지만, 의미있는 일을 철저하게 끈기있게 진정성있게 실천하는 것은 모두에게 유익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누구에게나 슬럼프는 찾아 온다. 지금 당장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주변의 물건들을 보면서,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하면 어떠한가? 그리고,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치우는 것은 어떠한가? 주변의 청소를 정성스럽게 하는 것은 어떠한가? 청소하는 가운데, 운동도 되고, 마음도 덩달아 깨끗하여지는 것은 아닌가?

큰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소한 것들을 잘 다루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것이다. 그러나, 실천은 쉽지 않다. 작은 것을 소홀히 하지않는 마음이 소중하다.

이강락 KR컨설팅 대표
이강락 KR컨설팅 대표

어느 대기업의 회장을 만나서 대화하는 가운데, 지나칠 정도로 사소한 일에 매우 관심을 가지고 평가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그는 기본과 기초에 대한 마음 가짐을 지나칠 정도로 강조하였다. 필자도 그 분의 태도를 보면서, 많은 부분에서는 동의하였다. 작은 것에 충실하지 않으면, 큰일에도 충성스럽지 않는 것이 우리의 태도이기 때문이다.

사소하다고 말하는 것에 진정성을 가지고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당장 실천 가능한 것에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실천가가 되기를 권한다. 

※ 해당 칼럼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