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기간 전국 517개 응급실 24시간 운영
하루 평균 병·의원 4087곳, 약국 5226곳 문 열어
응급의료포털,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통해 확인

서울 종로5가의 한 약국 모습.
추석 연휴 전국에서 하루 5000여곳의 약국이 문을 열 것으로 파악된다. 서울 종로5가의 한 약국. [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올 추석은 6일간의 다소 긴 연휴다. 연휴 기간 몸이 아플 경우 찾아갈 집 주변 병·의원과 약국을 앱과 콜센터를 통해 확인해두면 응급 상황에 큰 도움이 된다. 올 추석엔 517개 응급실이 평소와 같이 24시간 문을 연다.

보건복지부는 추석 연휴 기간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 등을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지자체와 함께 응급진료상황실도 운영한다.

병·의원, 약국 정보는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과 응급의료정보제공(E-Gen)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야간진료기관 정보와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응급처치 요령 등도 제공한다.

응급의료포털에 접속하면 연휴 첫 날인 오는 28일부터 알림창에 문 여는 병·의원,약국 정보 등이 뜬다. 진료시간과 진료과목도 조회할 수 있다. 복지부나 보건소 누리집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보건복지 콜센터(129), 구급상황관리센터(119), 시도콜센터(120)로 문의해도 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복지부는 추석연휴 전국에서 하루 평균 병·의원 4087곳, 약국은 5226곳이 문을 여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은 사상자 사고 발생에 대비해 24시간 재난 상황을 감시한다.

보건소 및 전국 42개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DMAT)은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한 출동이 가능하도록 출동 태세를 유지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