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 지난 22일 초기 기본값 CP 매체만 노출되게 변경
나머지 검색제휴 매체 검색 위해서는 설정값 따로 변경 필요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비대위,성남지원에 차별 중지 가처분 신청

한국기자협회 로고. [한국기자협회 제공=뉴스퀘스트]
한국기자협회 로고. [한국기자협회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한국기자협회는 다음이 '콘텐츠 제휴사'(CP) 기사만 노출되도록 뉴스 검색 기본값을 변경한 것에 대해 “정치적 압력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위해 당장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협회는 6일 성명서를 통해 "다음의 정책으로 1300여개의 검색 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콘텐츠가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며 "이는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됐다"고 말했다.

또 "중차대한 정책이 결정되기 전에 각계의 의견을 듣거나 현업 언론단체와 논의도 없었다"며 "포털 뉴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적 책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음의 뉴스 검색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본 설정 변경 화면. [다음 블로그 캡쳐=뉴스퀘스트]
다음의 뉴스 검색 '콘텐츠 제휴 언론사' 기본 설정 변경 화면. [다음 블로그 캡쳐=뉴스퀘스트]

다음은 지난달 22일부터 '소비자들의 뉴스 접근성 편의'라는 명분으로 뉴스 검색 시 초기 기본값을 콘텐츠 제휴(CP) 매체만 노출되도록 검색 방식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나머지 검색제휴 매체의 뉴스를 보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이 따로 설정값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이에 지난 1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소속 언론사를 비롯한 인터넷뉴스 매체 28개사는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에 '뉴스 검색서비스 차별 중지' 가처분을 신청하기도 했다.

한국인터넷신문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자문단을 구성해 의견을 수렴하고 카카오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가처분 소송 ▲공정위 및 방통위 제소 ▲검색제휴 언론사(비회원사 참여 가능)의 참여와 연대를 위한 (가칭)포털불공정행위근절대책위원회 출범 지원 ▲국회 및 정당 정부 소통 강화 등 총력을 다해 대응하기로 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