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PF 시장 위험성에 대한 우려 커지면서 대응 나서
건설사, 2금융권 등과도 연이어 대책 방안 강구 예정

내년 부동산 PF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금융위원회가 이달 초 5대 금융지주 내 PF 업무를 총괄하는 부사장들을 소집해 시장 현황, 향후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서울 시내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내년 부동산 PF시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금융위원회가 이달 초 5대 금융지주 내 PF 업무를 총괄하는 부사장들을 소집해 시장 현황, 향후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서울 시내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 부실 우려가 재점화되면서 금융당국이 5대 금융지주를 포함해 건설사, 2금융권 등과 위험 대비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PF 대출 만기 연장 등으로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내년부터 본격적인 부실 정리, 재구조화 작업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7일 금융당국.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달 초 5대 금융지주 내 PF 업무를 총괄하는 부사장들을 소집해 시장 현황, 향후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금융지주사 관계자는 "PF 시장에 대한 내년 전망, 대주단 협약 진행 상황 등을 논의했다"며 "지방 사업장이나 수익성이 매우 떨어지는 사업장은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이달 4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PF 정상화 펀드' 운용사 5곳을 만나 집행 상황 등을 점검하기도 했다.

해당 펀드는 PF 사업장의 정상화, 재구조화를 지원하기 위해 조성됐지만, 지난 9월 첫 투자에 나선 이후 추가 대상을 좀처럼 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내년 PF 시장 상황, 정책 방향과 관련해 현장 목소리와 건의사항 등을 청취하는 차원"이라며 "앞으로 시행사, 건설사, 2금융권 등까지 포함해 약 10차례 회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일각해서는 PF 리스크가 내년부터 본격 현실화할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우려가 현실화되기 전에 금융당국이 현장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PF 리스크는 국내 금융 시장 최대 위험 요소로 손꼽히고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금융권 PF 대출 잔액은 133조 1000억원으로, 3월 말(131조 6000억원) 보다 1조 5000억원 증가했다.

또 금융권 PF 대출 연체율은 같은 기간 동안 2.01%에서 2.17%로 0.16%포인트 높아졌다.

이 중 증권사 연체율의 경우 지난 6월 말 기준 17.28%까지 치솟는 등 금융업계 곳곳에서 부실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대주단 협약을 통한 대출 만기 연장으로 부실 사태 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대출 만기 연장을 통해 시장이 나아질 때까지 사업자들이 버틸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주기 위한 조치였다.

문제는 고금리가 계속되고 있고, 시장 침체 장기화로 내년부터는 부실 정리, 경·공매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만기 연장 조치만으로는 오히려 이자 부담이 쌓이고, 악성 부실 사례를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혁준 나이스신평 금융평가본부 상무는 "현재 캠코나 경·공매를 통해 처분되는 브릿지론 토지의 매매 가격은 대출 금액 대비 30∼50%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고금리가 장기화할 경우 브릿지론 중 30∼50%는 최종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는 경제 시스템에도 상당한 충격이라 풍선에서 바람을 빼듯 사업성이 낮은 브릿지론부터 순차적으로 정리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기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만기 연장이 이어지면서 이자 부담은 기간과 금리 측면에서 가중될 것"이라며 "이는 PF 원가 상승으로 연결돼 사업성을 더욱 저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만기 연장으로 이자 부담이 더욱 증가하는 상황은 최종 엑시트(자금 회수)와는 반대로 가는 셈"이라며 "속도 조절을 하면서 질서 있는 사업 재구조화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PF 연착륙에 절대적인 요소"라고 강조했다.

금융당국도 만기 연장만을 고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사태 악화 방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그동안 대주단 협약 등을 통해 정상화가 가능한 사업장은 신규 자금 및 만기 연장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또 "사업성이 없는 곳은 경·공매 등을 통한 정리를 추진하는 등 '질서 있는 연착륙'을 추진해왔다"며 "이와 같은 입장에는 현재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