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전환지원금 상향 및 공지 지원금 확대...단말 기종도 늘려
KT‧LG유플러스 등도 잇따라 전환지금원 확대 나서
“이통사 마다 조건 달라 꼼꼼한 확인 필수”

이동통신3사가 전환지원금과 공시지원금을 확대한 가운데, 업계에서는 통신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동통신3사가 전환지원금과 공시지원금을 확대한 가운데, 업계에서는 통신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비싼 핸드폰 뿐 만 아니라 저렴한 폰도 지원금을 확대 적용해 준다는데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요? 여기에 전환지원금도 상향됐고요. 개인적인 견해지만 지원금이 적용되는 단말 기종이 늘어나면 번호이동 수요도 확실히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동통신 대리점 관계자 B씨)

정부가 이동통신 번호이동 시 전환지원금을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는 내용의 ‘단말기 유통법 시행령 개정안’이 지난 13일부터 시행됐다. 하지만 이동통신3사가 책정한 지원금이 기대에 못 미치는 최대 10~13만원에 그쳤고, 이마저도 고가 프리미엄 단말기에만 적용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만 가중됐다.

이에 따라 이통사들은 공시 지원금 및 전환 지원금 확대에 따른 단말 기종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실질적으로 소비자의 부담을 낮출 수 있고 정부 정책에 호응한다는 판단에서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T는 기존 최대 12만원의 전환지원금을 32만원으로 인상한데 이어 전환 지원금 적용 단말기를 총 16개 기종으로 늘렸다. 또 공시 지원금도 확대해 프리미엄 단말기 뿐 만아니라, 실속형 단말기를 구매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가계통신비 절감 지원에 나섰다.

삼성의 갤럭시 폴드4, 폴드5를 비롯해 아이폰 14 등 10개 단말에 대한 전환지원금 대상을 추가하며 통신사에서는 가장 많은 총 16종 단말에 대한 전환지원금을 지급해 이용자가 단말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혔다는 평가다.

특히, 중저가 휴대폰에 대한 지원 강화로 공짜폰 모델을 3종으로 늘렸고. 갤럭시 S24 등에 대한 프리미엄폰의 공시지원금도 상향하면서 고객 부담을 낮췄다.

통신사 대리점 관계자 A씨는 “최대 50만원 전환지금원에 대한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실제 전액을 지원해 준 통신사는 단 한 곳도 없다”며 “정부의 지적과 고객들의 불만이 커지면서 SKT를 비롯해 KT와 LG유플러스도 전환지원금을 올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다양한 단말기 기종을 선택할 수 없다는 점에 있어서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번 SKT의 단말기 기종 확대와 함께 공시 지원금 확대로 인해 타 이동통신사들도 좀 더 많은 단말 기종에 혜택을 주거나 지원금을 상향하는 여지를 줄 수 있어 고객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KT와 LG유플러스도 전환지원금을 상향에 동참했다. KT는 최대 13만원에서 33만원, LG유플러스는 최대 30만원을 지원한다. 적용 대상 기종은 KT가 15종, LG유플러스가 11종이다.

◇ 통신시장 활성화 및 규모 확대 기대

이번 SKT를 비롯한 이통사들의 전환지원금 확대와 적용 단말 확대는 소비자들의 번호이동을 활성화해 통신 시장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업계 종사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또 다른 통신사 대리점 관계자 B씨는 “비싼 핸드폰 뿐 만 아니라 저렴한 폰도 지원금을 확대 적용해 준다는데 누가 마다하겠냐”며 “여기에 통신사 이동시 전환지원금도 상향됐고, 앞으로 지원금을 적용 받을 수 있는 단말기 기종까지 더욱 확대돼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 준다면 확실히 번호이동 수요도 늘어 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통사들이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 마케팅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며 “반대로 기존 고객이 타사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오히려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서비스 개선에 나설 수도 있다”며 고객에게 유리한 쪽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다만, 고객은 이통사마다 조건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은 필수다.

통신사 대리점 관계자 A씨는 “이통사마다 전환지원금 지급 조건이 다를 수 있어 가입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또 전환지원금을 받는 대가로 장기 계약을 해야하는 경우 해지 시 위약금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환지원금 뿐 아니라 요금제 본래의 혜택도 함께 비교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통사 한 관계자는 “이번 전환지원금 상향 및 공시지원금 확대는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면서 정부의 정책에 호응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며 “고객들도 이번 기회를 잘 활용해 자신에게 맞는 통신 서비스를 선택하고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으면 한다”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