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유입 늘고 개발호재 갖춘 저평가 지역 선점 노려볼 만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 조감도 [롯데건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최근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중장기적 관점과 미래 개발계획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분양시장에서도 ‘가치주’에 해당하는 지역과 단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옮겨가고 있다.  

가치주는 기업의 가치가 현재 주가보다 더 높다고 판단되는 투자 스타일을 일컫는데, 분양시장에서도 이 말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누구나 관심을 갖는 인기 지역은 당첨이 되기 어렵거나 이미 분양가가 높아 진입이 쉽지 않아서다. 가치투자의 관점에서는 오히려 아직 수요자들의 관심이 낮거나 더 많은 성장을 이룰 수 있는 ‘저평가’ 지역을 선점하는 것이 지혜로운 선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는 ‘고덕국제화신도시’다. 이곳은 수도권 2기 신도시 중 경기 남부에 치우쳐 있다는 이유로 수요자들의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분양한 ‘호반써밋고덕신도시(A-22블록)’는 1순위 평균 경쟁률이 1.16대 1에 불과했다. 하지만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건설과 최근 GTX A•C 노선(예정) 연장 등의 영향으로 이 일대는 인기지역으로 평가된다.

또한 이 단지 전용면적 102㎡는 지난달 7억9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분양가 5억2590만원 대비 2억6000만원 이상 오른 가격이다.

롯데건설이 시공하고 넥스트브이시티PFV가 시행하는 ‘검단신도시 롯데캐슬 넥스티엘 Ⅰ·Ⅱ·Ⅲ’는 인천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 3개 블록에 전용면적 84·97·99·119㎡, 총 682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GTX-D 노선(예정)과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의 호재를 입는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 아라역(2025년 개통예정) 초역세권이다. 이 일대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오는 2026년부터는 검단구로 독립이 예정돼 있기도 하다. 

동문건설은 오는 4월 평택 화양지구 일대에서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의 분양에 나선다.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107㎡, 총 753가구 규모다. 평택 내 민간개발 택지지구 중 가장 규모가 큰 화양지구의 중심 입지에 건립된다. 평택 화양지구는 원정∙포승 국가산업단지, 포승2일반산업단지, 평택 포승(BIX)지구 등 산업단지가 가깝고, 서해선-경부고속선 직결사업, 평택호 관광단지(예정) 등 다양한 개발호재를 품고 있다.

DL 건설은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를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 동, 전용면적 59~98㎡, 총 458가구 규모로 공급된다. 이 단지는 다양한 정비사업들을 통해 신흥 주거지역으로 변모하는 금정역 일원에 들어선다. 지하철 1・4 호선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 GTX-C 노선(예정)을 비롯해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 이용도 가능하다. 

롯데건설은 다음달 인천광역시 계양구 효성동 일원에서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계양롯데캐슬 파크시티'를 분양한다. 1단지 지하 2층~지상 최고 26층, 20개동, 전용면적 59~108㎡, 1,964가구와 2단지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10개동, 전용면적 84㎡ 1,089가구다. 인천지하철 1호선 작전역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D·E 노선(예정)에 포함됐으며 서울 도심을 순환하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지하철과 연결되는 청라연장선(예정)도 추진 중이다.

서희건설은 경기 파주시 동패동 일원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서울 수도권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59~84㎡, 지하 3층~지상 25층의 1499가구 대단지 아파트로 지어질 계획이다. 올해 개통 예정인 GTX-A노선이 위치한 운정역이 가까이 위치해 있어 편리한 교통 여건을 갖추고 있다.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사업도 순항 중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저평가’가 아닌 앞으로도 비전이 없을 ‘비인기’ 지역은 곤란하다”며 “따라서 인구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곳인지, 개발계획의 추진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등을 통해 그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