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뉴욕증시는 현지시간 오는 29일 발표하는 2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연설을 앞두고 최근 사상 최고치 행진에 따른 증시 고점 부담감이 지속되며 약세 흐름이 3일 연속 지속되고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상승 기조를 잘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코스피는 AI반도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코스닥은 제약 바이오 및 엔터주들이 강세를 보였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수급 흐름을 보면 외국인 순매수 기조가 잘 유지되고 있고, 기관도 일부 강한 매도 흐름을 보이기는 하지만 최근들어 누적 순매수를 늘리는 포지션을 단기적으로 취하는 모습으로 상승 흐름에 무게가 실려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지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내 3회 금리 인하를 전망을 유지하면서 외국인 수급이 강하게 유입되었고 국내 증시도 한 단계 더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다. 

이대로 큰 조정 없이 상승 흐름을 이어가게 된다면 코스피는 2862선, 코스닥은 965선까지 추가적인 상승이 가능하나, 최근 미국 증시가 고점 부담감에 따른 차익 매물로 소폭 약세를 보이고 있어 일부 등락을 거듭하는 흐름을 보일 수도 있다. 

현재 지수 상승기조는 유지되고 있으나 다수의 종목이 상승하며 지수 상승을 일으키는 것이 아닌 지수에 영향을 크게 주는 일부 섹터 및 종목들이 상승이 나오며 이끌고 있다. 또한 지수 상승 기조로 인해 많은 상승 이슈들이 빠르게 순환되는 모습이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中 반도체 신경전 속 반사 수혜 기대감 및 마이크론 훈풍 지속 등에 반도체 대표주(생산),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HBM 등 반도체 관련 테마 상승.

▷美·英, 중국 정부 연계 해커 제재 및 제주 국가위성운영센터 해킹 소식 등에 보안주(정보) 테마 상승.

▷네이버웹툰 美 상장 기대감 등에 웹툰 테마 상승.

▷양자 네트워크 기술 개발 본격화 기대감 및 尹대통령 25년도 R&D 대폭 확대 "AI·첨단바이오·양자" 3대 전략기술 투자 언급 등에 양자암호 테마 상승.

▷우주항공청 공무원 모집 흥행 및 고흥 산단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우주 관련 기업 입주 예정 소식에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테마 상승.

▷비트코인 가격 7만 달러 회복 소식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두나무(Dunamu) 테마 상승.

▷주요 엔터주 실적 개선 기대감 지속 등에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테마 상승.

▷중국 관광객 수요 회복 속 면세점, 카지노, 여행, 항공/저가 항공사 등 中 소비 관련 테마 상승.

▷엔젤로보틱스(+225.00%) 신규 상장 첫날 급등 속 일부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 상승.

▷OLED 아이패드 양산 본격화 전망 등에 일부 관련주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3/26(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솔루스첨단소재가 북미 그래픽처리장치(GPU) 기업의 신제품 인공지능(AI) 가속기에 자사 하이엔드 동박을 탑재하기 위한 첫 승인을 받았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윤 대통령의 바이오산업 투자 확대 발언 속 제약/바이오 관련주들이 상승했다. 네패스, 대창솔루션은 적정의견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에 상승했다.

반면, 화천기계는 권영열 명예회장 보유 지분 전량 매도 소식 속 하한가를 기록했다.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비올, 성호전자, 부광약품, 씨씨에스, 옵투스제약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