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의 4분기 GDP가 예상치를 웃돌았지만 현지시간 오는 29일 연방준비제도(Fed)가 선호하는 물가지표인 2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발표와 제롬 파월 Fed 의장 연설을 앞두고 시장은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 

전일 국내증시는 뉴욕증시가 미 경제 연착륙 기대감 등에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PCE 물가지수 및 파월 연준의장 연설 경계감으로 기관 차익매물이 나오며 소폭 약세 마감했다. 이같은 영향으로 오늘도 국내증시는 소폭 약세 및 보합적 국면을 만들 것으로 보여진다.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아이HTS]

코스피 투자주체 흐름을 보면 다행히 외국인 순매수 기조는 유지되고 있어 긍정적이지만, 기관의 단기적인 포지션으로 매수 매도가 반복되고 있어 지속적인 상승력이 쉽게 나오지 못하는 형국이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아이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2월부터 지속적인 상승력을 보였고, 3월 FMOC 정례회의 이후 강한 매수력으로 인한 지수 갭상승 흐름이 나왔기 때문에 갭을 매우기 위한 기술적 조정 흐름은 나올 수 있다. 

최근 미국 증시에서도 증시 강세에 따른 차익 매물이 일부 출회되고 있고 연방준비제도(Fed)에서도 금리인하 신중론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상승 기조는 크게 꺾이지 않겠지만 일정 기간 차익 매물 출회 여력은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이번 미국 PCE물가지수 및 파월 의장 연설에서 인플레이션 감소 및 강한 금리인하 힌트가 나오게 된다면 추가적인 상승력이 강하게 나올 수 있는 여력도 있기 때문에 정세와 수급을 보며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된다. 

최근 이슈적 순환 흐름도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전일 상승 이슈는 아래와 같다. 

▷삼성전자, 실적 턴어라운드 전망 및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강세 등에 시스템반도체, 반도체 장비, 반도체 재료/부품 테마 등 반도체 관련주 상승.

▷옐런 美 재무장관, 中 태양광 산업 압박 및 산업부, 태양광기업 공동연구센터 가동 소식 등에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美 신재생에너지 업체 주가 급등 속 일부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올해 하계 국제선 항공편 운항, 코로나19 이전의 98% 회복 예상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항공우주 산업 시장 확대 전망 등에 우주항공산업(누리호/인공위성 등) 테마 상승.

▷美 폐쇄 원전 재가동에 정부 대출금 첫 지원 예정 소식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인텔, 국내 기업들과 온디바이스 AI 생태계 협업 소식 속 일부 온디바이스 AI/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업황 회복 기대감 등에 일부 화장품 테마 상승.

▷中 등 외국인 관광객 수요 회복 기대감 지속 속 면세점 테마 상승.

3/28(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뉴보텍이 적정의견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에이팩트, 엑시콘, 원익머트리얼즈 등 반도체 테마가 상승했다.

OCI홀딩스는 한미약품 그룹과 통합 중단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상승했고 한미사이언스는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에이팩트, 코닉오토메이션, 씨씨에스, 피씨디렉트, 한일사료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