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쿠팡보다 많아…영업이익률 20.5%로 껑충
매출 3조4000억원·2년째 흑자

배달의 민족 로고 [배달의 민족 제공=뉴스퀘스트]
배달의 민족 로고 [배달의 민족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음식배달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이 지난해 7000억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2년 연속 대규모 흑자를 냈다. 독일 모기업 딜리버리히어로는 배민 인수 이후 처음으로 4000억원 넘는 배당금을 가져갔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이 3조4155억원으로 전년(2조9471억원)보다 15.9% 증가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작년 영업이익은 6998억원으로 전년(4241억원) 대비 65%나 늘었다.

순이익은 5062억원으로 83.5% 증가했다.

지난해 국내 온라인 배달 음식 시장이 역성장한 가운데 올린 ‘깜짝실적’이다.

우아한형제들의 지난해 실적은 전년보다 좋을 것으로 전망됐지만 약 7000억원에 이르는 영업이익은 예상을 뛰어넘는 규모다. 이커머스 1위업체 쿠팡의 작년 영업이익(6174억원)을 웃돈다.

작년 영업이익률은 20.5%로 1년 전의 14.4%에서 6.1%포인트 높아졌다.

음식배달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배민 실적이 대폭 개선되면서 독일 모기업 딜리버리히어로(DH)는 투자 회수에 나섰다.

2020년 4조7500억원을 투자해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한 음식배달 플랫폼 기업 DH는 지난해 처음 4127억원의 배당을 한 사실이 이날 공개됐다. 배당성향은 81.5% 수준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2020년과 2021년에 영업손실을 내고 2022년 실적 개선에 성공해 첫 배당을 실시했다. 2022년 실적 기준으로 이사회에서 결정한 것"이라면서 "수년 새 고금리로 글로벌 플랫폼 기업이 투자 재원 마련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런 환경이 투자 위축으로 이어지지 않아야 한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이어 "지속적으로 투자한 커머스 사업 성장, 소비자 배달비 부담을 낮춘 알뜰배달 등 신규 서비스를 통한 이용자 확보 성공이 매출 증가와 흑자의 주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배민 입점 식당 수는 지난해 말 기준 32만개로 1년 전보다 2만개 늘었다.

주문 중개부터 배달까지 배달앱이 책임지는 자체배달 시장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배민이 지난해 4월 도입한 알뜰배달(여러 집에 동시에 배달하는 서비스)이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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