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재현 “월성1호기 수명연장, 국민 의혹 해소가 우선”

[트루스토리] 이강욱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1호기 수명연장 심의에 착수하기로 한 것과 관련, “무엇보다도 국민적 의문점 해소가 재가동의 선결요건”이라고 분명히 했다.

 
백재현 새정치연합 정책위의장은 10일 국회 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월성1호기 수명연장 문제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영구정지와 재가동 여부가 결정되는 최초 원전이며, 특히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 여부는 2011년 10월 출범한 원안위가 최초로 심의 결정하는 노후 원전”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따라서 월성1호기 심의과정은 고리1호기부터 시작되는 다른 노후 원전 수명연장 결정과정에 중요한 가늠자가 될 것이기 때문에 많은 국민이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월성1호기는 중수로로서 83년 상업원전을 시작했으며, 설계수명은 지난 2012년 11월로 가동이 중지돼있는 상태”라며 “중수로인 월성1호기 수출국인 캐나다는 수명연장 결정 전에는 어떠한 설비개선 작업도 하지 않고, 안전성 평가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일반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나라는 한수원이 수명연장 이전에 설비교체를 대규모로 하고 있으며 이것이 수명연장의 명분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월성1호기는 특히 경수로 원자로에 해당하는 핵심시설인 압력판을 설계수명 완료 전에 교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고리1호기나 월성1호기 같은 노후 원전 수명연장에 유럽연합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적용하여 결정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며 “스트레스 테스는 후쿠시마 원전사태 이후 유럽연합이 도입한 것으로 설계기준을 능가하는 극한 상황에서 안전성을 확인하는 제도로 이를 통과해야만 수명연장 허가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에 한수원이 수명연장 신청 시 제출한 자료를 한국원자력기술연구원과 민간검증단이 각각 검토해 KNS는 적합결론을 내렸으나, 민간 검증단은 32개의 개선사항이 먼저 해결되지 않으면 수명연장은 위험하다는 결론을 내린 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2주동안 온라인으로 월성1호기 수명연장 반대에 전국 1만 3409명이 참여했으며, 전국 각지에서 반대 기자회견이 열리기도 했다”며 “원안위는 성급하게 월성1호기의 재가동을 결정하지 말고 국민의 불안과 의혹을 최대한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먼저”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