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평론가 이권우, 문학평론가 고봉준, 인문학자 전호근, 자연과학자 전중환 등
전문가 6인의 독서 체험에서 비롯된 영역별 ‘실전 독서법’ 조명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 출판문화원이 영역별 책읽기 안내서 '나는 이렇게 읽었다'를 출간했다.

도서평론가 이권우, 문학평론가 고봉준, 인문학자 전호근, 사회과학자 이병주, 자연과학자 전중환, 예술학자 윤민희 이렇게 여섯 명의 전문가가 자신의 독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이 책은 이들이 언제 책과 인연을 맺게 됐는지, 또 인생에서 책읽기란 어떤 의미인지 등 개인의 내밀한 독서 경험에서 시작해서, 체계적이고 균형 잡힌 분야별 책읽기 방법을 들여다본다.

저자들은 각기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학자로, 대학에서 해당 영역을 가르치거나 해당 분야 글쓰기를 통해 독자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특히 '책읽기의 달인', '호모부커스', '장자 강의', '진화한 마음' 등 익히 들어본 책을 쓴 저자들이기도 하다.

이들은 각자의 책읽기 체험에서 시작해 특정 분야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구체적인 읽는 방법, 추천도서 순으로 소개하며 개인적 경험과 전문가로서의 조언이 균형을 이루도록 했다.

특정 전공자임에도 해당 영역 책읽기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전공 이외 영역의 책을 읽고 싶으나 무엇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몰라서 망설이는 대학생, 다양한 영역의 책읽기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 모두에게 이 책은 유의미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출판문화원 측은 소개했다.

고봉준 경희대학교 교수는 "독서에 있어 이 책에 제시된 내용이 유일한 방식이 아니라 첫 번째 방식으로 받아들여지기를, 그리하여 이 책을 다 읽은 후에는 독자 스스로 자신만의 책 읽는 방법을 고민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