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추경안 '34조원+α' 예상…여행업, 공연전시업, 항공운수업도 지원 대상에 포함 추진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을 위한 제2회 추경안 관련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을 위한 제2회 추경안 관련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이하 당정)은 11일 코로나 영업제한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자영업자 370만명을 대상으로 1인당 최소 6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당정 협의 후 브리핑에서 "모든 자영업자·소상공인, 매출액 30억원 이하 중기업까지 370만명에게 최소 600만원을 지급해달라고 요청했다"면서 "정부에서 그 부분은 수용했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 이어 "최소 600만원이기 때문에 업종별로 600만원에서 플러스 알파(+α)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윤 대통령이 약속한 600만원까지는 모든 분이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플러스알파가 더 들어갈 것이다. 그 부분은 국무회의 의결 후 추가 브리핑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 의장은 특히 "(손실보상에서) 제외됐던 여행업, 공연전시업, 항공운수업도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고 이분들에 대한 우대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번 2차 추경안의 규모는 '34조원+α'가 될 전망이다.

권 원내대표는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정부의 행정명령으로 인한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50조원+α의 온전한 손실보상을 약속했다"며 "이에 국민의힘은 1회 추경에서 기반영한 17조를 제외한 34조원+α 규모로 2회 추경 편성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안의 손실보상률은 90%에서 100%로 상향 조정되고, 분기별 하한액도 현행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된다.

아울러 저소득층·취약계층 225만 가구에 대해 긴급생활지원금을 한시적으로 75만~100만원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법인택시, 전세버스, 문화예술인 등 특수형태근로자와 프리랜서 지원 및 취약계층 저소득층 지원, 농어가 지원 등도 이번 추경안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원내대표는 "충분한 예산 편성과 100% 손실보상, 사각지대 발굴을 통한 예산 지원 확대를 강력히 요청했다"며 "2년이 넘는 긴 시간동안 소상공인 자영업자, 또한 코로나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의 고통과 희생엔 비할 수 없겠지만 이번 추경이 국민들에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희망을 드릴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금번 추경은 온전한 손실보상, 방역 소요 보강, 민생·물가 안정 3가지 방향으로 편성했다"며 "민생, 물가 안정을 위해 취약계층 지원, 물가안정 지원 방안 등을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해 큰 손실을 본 소상공인과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한시가 급한 상황"이라며 민주당 등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구했다.

이어 "정부는 추경안이 5월 국회에서 조속히 확정될 수 있도록 국회 심의, 협조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국회 통과 즉시 집행될 수 있게 사전 준비도 꼼꼼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안은 내일(12일) 국무회의를 거쳐 오는 금요일(13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