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계약 약 8000대 접수...택시 모델 48%·업무용 모델 52%
1회 충전시 도심 433km 주행...'올인원 디스플레이'로 택시 영업환경 개선

기아의 첫 번째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니로 플러스'. [사진=기아]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기아가 첫 번째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니로 플러스'를 30일 공식 출시했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전기차(EV)를 기반으로 만든 파생 PBV로, 택시 전용과 업무용 등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됐다.

앞서 기아는 지난 12일부터 27일까지(12영업일) 사전계약을 진행했는데 전체 계약 대수(약 8000대) 중 택시 모델의 비중은 48%, 업무용 모델의 비중은 52%를 기록했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EV보다 전고가 80mm 높고, 실내 구성을 최적화해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64.0킬로와트시(kWh) 고전압 배터리와 최고 출력 150kW 모터를 조합해 1회 충전 시 392km를 주행할 수 있다. 도심에서는 1회 충전으로 433km를 주행할 수 있다.

택시 모델의 경우 ▲택시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올인원 디스플레이 ▲슬림형 헤드레스트 ▲시트의 위치와 각도를 조절하는 워크인 디바이스 ▲C타입 USB단자 ▲2열 시트벨트 버클 조명 등 2열 승객을 배려한 편의사양이 탑재됐다.

특히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과 앱 미터, 디지털운행기록계가 통합 적용된다.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해 올해 중으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카카오택시 호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에 있다.

승객이 택시를 호출하면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통해 호출 내용을 확인하고, 스티어링 휠 버튼으로 수락할 수 있어 택시 고객의 운전 집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현대차그룹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담당 에어스컴퍼니에서 자체 기술로 구현한 음성기반 서비스 'AI 어시스턴트'를 그룹 최초로 적용하기도 했다.

AI 어시스턴트는 길 찾기와 전기차 관련 문의에 답변을 제공한다. '비 올 때 전기차 충전해도 돼?', '휴대용 충전기는 어떻게 사용해?'와 같은 질문에 답하는 방식이다.

내비게이션과 연계해 음성으로 길 안내 요청 시 목적지에 도착한 후 예상 배터리 잔량을 알려줄 수도 있다. 예상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경우 충전소를 경유하는 경로를 제안한다.

기아 관계자는 "실제 택시 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최근 두 달 동안 진행한 올인원 디스플레이 시범 운행에서 높은 인식률과 빠른 반응 속도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며 "앞으로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니로 플러스 택시 모델(사진 위쪽)과, 택시 영업에 필요한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올인원 디스플레이' 예시. [사진=기아]

니로 플러스의 세제 혜택 후 가격은 택시 모델 ▲라이트 트림 4420만원 ▲에어트림 4570만원이며, 업무용 모델 ▲에어트림 4570만원 ▲어스 트림 4690만원이다.

환경부 보조금 700만원과 지자체별 보조금, 택시 추가 보조금(택시모델 한정)까지 적용하면 실제 구입가격은 더 낮아진다.

한편 기아는 전국 주요 지역에서 택시 모델 전시와 시승행사를 진행하고, 니로 플러스의 주요 기능과 주행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오는 7월까지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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