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운전자 뇌파 분석으로 건강 상태 체크...졸음운전 방지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이 13일 고양 킨텍스 열린 '2023 안전산업박람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뉴스퀘스트]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이 13일 고양 킨텍스 열린 '2023 안전산업박람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현대모비스는 13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안전산업박람회'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M.Brain)'으로 안전기술대상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엠브레인은 소형 이어셋 착용으로 운전자 뇌파를 분석해 피곤, 졸음 등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해주는 시스템이다. 운전자의 주의력이 떨어지면 엠브레인이 운전석 시야 주변의 LED, 전동 시트 등을 활용해 경고,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엠브레인은 경기도 공공버스에 시범 도입돼 안전한 대중교통 주행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경기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엠브레인 착용 후 버스 운행 시 운전 부주의 발생 빈도가 25.3% 감소했다. 

현대모비스는 단계적으로 보급량을 늘려 기술 완성도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2021년 10대로 시작해 올해 300대까지 보급이 이뤄졌다.

엠브레인은 경기, 인천, 강원 등 전국 6개 아동보호기관에서 심리 상담에도 활용되고 있다. 뇌파 분석을 통해 아이들의 심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데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엠브레인이 마음을 읽는 모빌리티 기술로 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제품이 사회적으로 유익하게 쓰일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하고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생체 신호 중 파악 난이도가 가장 높은 뇌파를 활용한 엠브레인 개발을 통해 차량용 헬스케어 시장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초 열린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안전산업박람회 혁신부문 우수상 등 국내외 유수의 상을 휩쓸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