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진교훈 후보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 17.1%p 차이로 이겨
진교훈 "상식과 원칙의 승리"...총력 쏟은 정치권 향후 파장 예상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가 11일 밤 강서구 마곡동 캠프사무실에서 당선이 확실시되자 배우자 박은지씨와 함께 엄지를 치켜들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가 11일 밤 강서구 마곡동 캠프사무실에서 당선이 확실시되자 배우자 박은지씨와 함께 엄지를 치켜들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를 17.1%p 차이로 이겼다. 진 후보는 개표 초반부터 김 후보를 크게 앞서가며 일찌감치 승리를 예고했다.

1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진 후보는 최종 득표수 13만7065표(득표율 56.52%)로 9만5492표(39.37%)를 얻은 김 후보와 4만1573표(17.15%p) 차이를 보이며 압승했다.

여야는 총선을 6개월 앞두고 치러진 이번 선거를 총선을 가늠하는 풍향계로 여기며 당력을 집중했다. 야당의 압도적 승리로 끝난 만큼 향후 여권에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압승을 거둔 진 후보는 "이번 선거는 상식의 승리, 원칙의 승리, 강서구민의 위대한 승리"라며 "그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일분 일초를 아껴 구정을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전북 전주 출신인 진 후보는 경찰대를 졸업한 뒤 서울지방경찰청 정보관리부장, 경찰청 정보국장, 전라북도경찰청 청장, 경찰청 차장 등을 지냈다.

한편 정치권에선 이번 선거 결과를 두고 ‘이재명의 승리’보다 ‘윤석열의 패배’에 무게를 두고 있다. 또 정권심판론을 집중 부각한 민주당의 선거 전략이 유권자 표심을 움직였다는 평가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2020년 4월, 총선에서 보수대결집으로 패배한 이후 서울시장 보궐 선거를 거쳐 대선과 지선을 걸쳐 쌓아올린 자산이 오늘로서 완벽하게 리셋되었다"고 이번 선거 결과를 평가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오늘의 결과는 17.87%라는 21대 총선 강서구 합산 득표율 격차에서 거의 변하지 않았다. 그 중간에 이기는 길을 경험해 봤음에도 그저 사리사욕에 눈이 먼 자들이 그걸 부정해왔던 것"이라며 "더 안타까운건 이제부터 실패한 체제를 계속 끌고 나가려는 더 크고 더 비루한 사리사욕이 등장할 것이라는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