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주총 앞두고, OCI그룹 통합에 대한 양측 간 공방전 가열
새로운 이사진 선출에 대한 각 후보군에 대한 주주들 지지 호소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 의견 엇갈리면서 최종 결과 ‘예측 불가’

한미약품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모녀 관계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임주현 한미약품 사장이 OCI그룹 통합 찬성을, 장차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임종훈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가 통합 반대 의견을 내면서 치열한 공방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미약품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모녀 관계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임주현 한미약품 사장이 OCI그룹 통합 찬성을, 장차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임종훈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가 통합 반대 의견을 내면서 치열한 공방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오는 28일 정기주주총회를 여는 한미사이언스의 경영권 향방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모녀 관계인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임주현 한미약품 사장은 OCI그룹 통합 찬성을, 장차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임종훈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는 통합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연일 치열한 공방전을 펼치고 있다.

금융 전문가들은 양측이 각자 나름의 논리를 바탕으로 주주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어 주주총회 현장에서 뚜껑을 열어볼 때까지 섣부른 승자 예측은 어렵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2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오는 28일 한미품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정기주주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OCI그룹과 통합을 추진한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 등 현 경영진과 이를 반대하는 임종윤 사장 측은 새 이사진 후보를 놓고 표 대결을 벌일 전망이다.

먼저 한미약품그룸 경영진은 장녀 임주현 그룹 전략기획실장과 통합 파트너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것을 포함해 6명의 선임안을 제출한 상태다.

또 임종윤·종훈 사장 측은 자신들을 사내이사로, 임종윤 사장이 최대 주주인 바이오기업 디엑스앤브이엑스의 권규찬 대표 이사를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해 달라는 것을 포함해 5명의 선임안을 주주제안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양측 후보자 11명 선임안을 일괄 상정해 다득표순으로 최대 6명이 선임되게 된다.

현 이사진이 송영숙 회장을 포함해 4명이기 때문에 만약 임종윤 사장 측이 제안한 후보가 모두 선임된다면 이사회 과반을 차지하면서 OCI 그룹과의 통합 결정을 되돌릴 수도 있다.

금융권 전문가는 “당초 양측 지분율을 보면 모녀 측 35%(우호지분 및 재단지분 등 포함), 장차남 측 28.42%(우호지분 포함)로 장차남 측이 열세였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러나 캐스팅 보트 중 한명인 개인 최대주주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이 최근 입장문을 통해 장차남 측 지지 의사를 밝히면서 장차남 측 지분율이 40.57%로 상승해 모녀 측 지분율을 상회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 그룹과 OCI 그룹의 통합과 새 이사진 선임 절차는 국민연금(7.66%)과 소액주주(20.5%)의 지지 향방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됐다.

현재 모녀 측은 상속세 부담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경영성과를 유지하려면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모녀 측인 임주현 사장은 최근 입장문을 통해 OCI그룹과 통합 후에도 향후 3년 간 한미사이언스 주요 대주주 지분을 처분하지 않는 ‘지분 보호예수 방안’을 제안했다. 

금융권 전문가는 “임주현 사장이 장차남 측에도 동일한 조치를 요구하면서 장차남에게 상속세 재원 마련에 대한 구체적 방안 제시도 요구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에 장차남 측은 이번 그룹 간 통합을 부정적으로 판단하면서 한미약품그룹이 독자적인 미래 전략을 기획·추진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처럼 양측 간 대립이 워낙 첨예하다보니 주주총회를 통해 실제 표 대결에 의한 결론이 나기 전까지는 어느 한 쪽의 우세를 예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권 전문가는 “양측의 경영성과를 나름 비교하면서 판세를 점쳐볼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봤지만, 이것조차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모녀 측이 운영한 한미사이언스는 그동안 비교적 무난한 성장세를 보이며 안정적으로 운영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미사이언스의 지난 3년 간 매출 성장을 보면 평균 13.3% 성장률을 보이면서 JW홀딩스, 대웅제약, 동아쏘시오홀딩스 등 경쟁업체(9.2~13%)들에 비해 부족하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

당기순이익 또한 3년 평균 이익률 6.8%을 기록하면서 경쟁업체(3~4.8%)과 비교했을 때 우수한 실적을 보였다.

금융권 전문가는 “임종윤·종훈 장차남 측이 직접 경영한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와 한미정밀화학도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보였기 때문에 경영능력이 어느 한 쪽이 뛰어나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고 진단했다.

양측 간 표 대결 예측이 더욱 어려운 이유는 한미사이언스의 7.66% 지분을 가진 국민연금은 아직 의결권 행사 방침을 밝히지 않았고,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은 엇갈린 의견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ESG기준원은 임종윤 사장 측 이사진 선임안 5건 가운데 4건에 대해 찬성 권고한 반면에 글래스루이스는 한미약품그룹 측 후보 전원에 찬성했다.

금융권 전문가는 “국민연금이 주로 참고를 해왔던 의결권 자문사의 의견도 기관에 따라 분산되고 있는 점 등이 표결 예측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